[출처= 알파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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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지난해 344만명이 이용하는 등 시민의 발이 되어준 '광역 심야버스'가 확대 운영된다.

경기도는 '2018년도 광역 심야버스 지원사업 노선확대 계획'을 수립, 올해 5~10개 노선을 추가 선정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광역 심야버스는 기점 기준 오후 11시 이후에 운행하는 버스를 말한다. 현재 24개 업체에서 총 63개 노선을 운행 중이다. 수원, 고양, 의정부, 가평 등 경기도내 18개 시군과 서울역, 강남역, 청량리, 여의도 등 서울 도심을 연결하고 있다.

시행초기인 2006년 68만여명이었던 이용객은 지난해 334만여명으로 증가했다. 이에 경기도는 이달 말까지 업체 및 시군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완료하고, 이를 토대로 5~10개의 신규운행노선을 선정할 방침이다.

선정 기준은 △표준운송원가 대비 막차 교통카드수익금 비율이 30% 이상인 노선 △2개 시도, 시군 이상 운행 노선(M버스 제외) △환승거점 및 막차 이용수요 등이다.

경기도는 최종 선정된 노선에는 기점 기준 오후 11시 이후 심야 운행에 따른 운행결손금의 40%를 도비로 지원한다. 24시간 운행 노선의 경우에는 80%까지 지원한다. 모든 절차가 마무리 되면 오는 5월부터 심야버스 신규노선에 대한 지원을 시작할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수도권 생활권역 확대에 따른 통행특성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데이터의 근거한 수요조사 등을 통해 도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광역 심야버스 제도를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reezy@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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