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갈수록 심각해져가는 시리아 내전과 관련 30일간 휴전을 요구하는 결의를 24일(현지시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결의는 시리아 정부군의 무차별 폭격으로 ‘생지옥’이 된 반군 지역 동(東) 구타에 대한 인도주의 지원을 위한 것이다. 안보리 결의 채택 함께 효력도 즉시 발효돼, 구호물품 전달과 응급의료 등 인도주의 지원이 개시될 전망이다.

결의안에 난색을 표하며 표결을 지연시켜온 러시아는 ‘이번 휴전이 이슬람국가(IS)나 알카에다와 같은 테러 조직과 이들과 연계된 개인, 단체 등에 대한 작전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내용을 명시함에 따라 결의안에 찬성했다. 또 당초 결의 채택 72시간 이후 적용한다는 문구를 '즉시 발효'로 수정해 러시아의 지지를 끌어냈다.

다만 휴전 결의안이 제대로 지켜질지는 미지수다. 시리아인권관측소(SOHR)는 안보리 결의안이 통과된 후에도 러시아의 지원을 받은 시리아 전투기가 동구타 지역에 공습을 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18일 이후 시리아 정부군은 다마스쿠스 동쪽 동 구타에 대해 무차별 공습을 벌였다. 이로 인해 어린이 127명을 포함한 민간인 사망자가 513명에 달하고 수천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출처= SBS뉴스 화면 캡처]
[출처= SBS뉴스 화면 캡처]

 

new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