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환경TV DB]
[출처=환경TV DB]

 

[그린포스트코리아] 신고리원전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으로 인한 협력사들의 피해 보상이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19일 한국수력원자력에 요청해 받은 ‘신고리5,6호기 일시 공사 중단 관련 피해 보상 진행 현황’ 자료에 따르면 협력사들이 한수원의 보완요청을 통해 최종 접수한 청구금액은 1351억원이다. 이 중 보상이 완료된 금액은 전체의 61%인 825억5000만원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신고리원전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으로 협력사들이 청구한 보상금 지급은 지난해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었으나 아직까지 보상이 완료되지 않고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실제 계약별 보상청구 내역 중 주설비공사와 수중취배수 사업은 신고리원전 5,6호기 공사 일시중단 기간 매월 지급됐다. 주설비공사의 경우 전체 415억원 중 243억원(약58.6%)이, 수중취배수 사업은 전체 45억원 중 27억원(60%)이 지급됐다. 이후 이번 설을 맞아 협력사들의 요청으로 청구비용 중 심사가 완료된 일부가 지난 13,14일 이틀간 지급됐다.

이에 대해 한수원은 “협력사 청구비용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외부 자문사를 통해 수행하고 있다”며 “당초 지난해 말까지 보상을 추진할 계획이었지만 협력사의 증빙자료 보완·제출 지연으로 후속 일정 진행이 다소 지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증빙자료가 모두 보완 되는대로 최종적인 계약적, 법률적 검토는 이달 중으로 마무리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한수원의 타당성 검토 과정이 이달까지 완료된다고 해도 협력사들의 수용여부는 불투명하기 때문에 최종 보상까지는 시간이 더욱 지체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적지 않다.

김 의원은 “보상이 지연돼 협력사들의 불만이 크다”며 “한수원은 협력사와의 피해 보상 문제로 신고리원전 5,6호기 공사가 더 지연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고 말했다.

hktv120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