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는 재앙"... 폐기 및 개정 의지 강조

 

[그린포스트코리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너럴모터스(GM)의 한국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환영하는 발언을 내놓았다. 또 한미FTA는 '재앙'이라며 한국과의 재협상을 통해 미국에 유리하게 개정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13일(현지시간) 현지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열린 여야 상하원 의원들과 무역 관련 회의에서 한국GM이 1차 구조조정을 발표한 사실을 언급하며 "한국GM이 오는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을 폐쇄한다"고 소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GM은 디트로이트로 돌아올 것”이라며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기 전까지는 (미국 공장이 돌아오는) 이런 소식을 들어본 적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장을 가진 미국 기업들의 국내 복귀를 추진하던 자신의 정책이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GM의 군산결정 폐쇄 결정에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운 트럼프 대통령의 압박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함께 한국과의 무역 불공정성을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의에서 “한미 FTA는 재앙이었다”며 “미국은 공정한 협정을 위해 재협상하거나 전면 폐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미국 철강과 알루미늄 산업이 덤핑으로 훼손되고 있다며 관세 부과 등을 포함한 무역 보복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한국을 비롯한 중국 일본 등이 미국을 상대로 불공정 무역을 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뒤 “중국, 일본, 한국은 미국에서 어떠한 처벌도 받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다 하고 있다”고 보복성 관세 도입을 시사한 바 있다.

new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