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국토교통부]
[출처= 국토교통부]

 

[그린포스트뉴스팀] 기아차 쏘렌토와 르노삼성차 QM6 등 19개 차종 3만7000여대가 제작결함으로 리콜된다.

국토교통부는 6개 업체에서 제작하거나 수입해 판매한 자동차 총 19개 차종 3만7711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리콜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쏘렌토(UM) 1만8447대는 전원분배 제어컴퓨터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주행 중 이유 없이 주간 주행등이 소등될 가능성이 발견됐다. 9일부터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전원분배 제어컴퓨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이와는 별도로 국토부는 기아차에 대해 자동차안전기준 위반으로 매출액으 1000분의 1에 해당하는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QM6 2.0 dCi 1만7866대는 뒷좌석 등받이의 열선 결함이 발견됐다. 온도제어에 문제가 생기면서 열선 과열로 탑승자가 화상을 입을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된 것이다. 해당 차량은 오는 12일부터 르노삼성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뒷좌석 열선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재규어 F-PACE 404대는 소프트웨어 오류로 계기판이 오작동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9일부터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시트로엥 DS5 2.0 HDi 등 5개 차종 211대와 GL1800 이륜차 399대는 다카타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를 다치게 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한불모터스 대상차량은 9일부터, 혼다코리아 대상차량은 12일부터 각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에어백 교환 등)할 수 있다.

두카티 XDIAVEL S 등 10개 이륜차종 364대는 앞 그레이크 레버 작동 시 내·외 압력을 유지시키는장치인 마스터실린더 플로팅 피스톤 결함으로 제동 성능이 떨어져 안전 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9일부터 모토 로싸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리콜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릴 예정이다. 또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는 제작사에 수리 비용에 대한 보상 신청이 가능하다. 차량이 리콜 대상인지 확인하려면 국토부 자동차리콜센터에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new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