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대기업집단의 자발적인 소유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해온 공정거래위원회의 주문에 기업들이 화답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지주회사 체제를 정비하고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는 등 구조개편을 추진하는 대기업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공정위는 이 같은 대기업들의 자구노력을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공정위는 최근 대기업집단의 구조개편 사례를 분석해 5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김상조 공정위 위원장과 4대 그룹 정책 간담회 이후 대기업집단 10개에서 소유지배구조 개편안을 발표하거나 추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5대 그룹 중에서는 삼성을 제외한 현대차, SK, LG, 롯데 등 4개 그룹이 구조개편안을 발표해 추진했다. 6대 이하 그룹에서는 현대중공업, CJ, LS, 대림, 효성, 태광 등이 자구노력을 펼치고 있다.

각 기업집단의 구조개편 내용은 소유구조 개선과 내부거래 개선, 지배구조 개선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됐다. 소유구조 개선과 관련해서는 롯데와 현대중공업, 대림이 올해 안에 순환출자를 완전 해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롯데와 효성은 기업집단을 지주회사로 전환하기로 했다.

LG, SK, CJ, LS는 기존 지주회사 전환집단으로서의 지주회사 구조를 개선할 계획이다. LG의 경우 체제 밖 계열사였던 LG상사를 지주회사 체제 내로 편입했고, SK는 체제 밖 계열사(SK케미칼)를 지주회사로 전환했다. LS도 체제 밖 계열사 가온전선을 지주회사 체제 내로 편입했고, 또 다른 체제 밖 계열사 예스코를 지주회사로 전환했다. CJ는 지주회사 산하 두 개 자회사가 공동출자한 손자회사(대한통운)를 단독 손자회사로 전환할 계획을 발표했다.

내부거래 관행 개선과 관련해서는 대림과 태광이 총수일가 지분이 많고 내부거래비중이 높은 사익편취규제대상회사의 총수일가 지분을 처분했거나 처분 계획을 발표했다. 대림은 총수일가 지분이 많은 자회사 켐텍에 대해 올해부터 신규 계열사 거래를 중단하고 기존 거래를 정리하기로 했다.

또한 SK는 SK이노베이션과 ㈜SK에 전자투표제를 도입하는 등 지배구조 개선 노력을 기울였다. 전자투표제는 주주가 주주총회 출석 대신 온라인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제도로, 소수 주주의 주총 참여를 활성화해 지배주주에 대한 견제장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비스(2018년), 현대차.기아차(2019년), 모비스(2020년)에 사외이사 주주 추천제도를 순차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공정위는 “대기업집단의 최근 구조개편 사례들은 소유지배구조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여 거래 관행을 개선한다는 차원에서 바람직하다”며 “이같은 노력이 다른 대기업집단으로도 적극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정위는 이와 관련해 앞으로도 반기별로 대기업집단의 변화노력을 분석 평가해 공개할 예정이다.

new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