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관련 행사에서 전기차 시승식에 참가하고 있다 [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관련 행사에서 전기차 시승식에 참가하고 있다 [출처=청와대]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정부가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자동차 산업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정부는 2일 오전 판교 기업지원 허브에서 자동차 관련 산업 관계자 50여 명과 함께 미래차 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는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국토교통부(국토부)는 자율주행 스마트교통시스템 구축방안을 각각 보고하고 관련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는 전기차의 최대 약점인 주행거리와 충전문제를 우선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1회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500km 거리를 달릴 수 있는 전기차와 현재보다 2배 빠른 충전기술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급속 충전소도 매년 1500기씩 설치해 2022년까지는 1만 기까지 확충하며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제도도 유지할 예정이다.

자율자동차 분야에서는 기술력 확보를 위해 핵심 부품 국산화, 전문 인력 양성 및 표준화를 정부가 직접 챙긴다. 실제 도로에서의 성능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대규모 자율주행 실증단지를 조성하고 자율주행에 필요한 스마트 인프라를 전국 고속도로 등에 구축한다. 정부와 민간이 함께 정밀 도로지도도 만들 계획이다. 

그뿐만 아니라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 관람객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시승행사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국민이 미래차 산업을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특히 10월부터 인천공항 제2터미널에서 주차장을 연결하는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2020년에는 자율주행차를 이용한 택배 산업을 발족시킨다. 

기업의 인프라 확대를 위해 미래차 분야의 새 인재를 발굴, 육성하고 관련 서비스 산업을 지원한다. 자동차 제작 서비스 전문 기업을 키워 생산 노하우가 없는 IT기업 등도 자동차 산업에 진입 가능토록 하며 강소기업도 육성할 계획도 밝혔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내연기관 부품기업을 위해 사업 전환 및 경영여건 개선 제도도 마련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달 규제 혁신 토론회를 통해 발표한 바와 같이 관련 규제를 조속히 혁신하고 안전 기준, 보험 제도도 마련할 계획”이라며 “향후 5년 간 미래차 분야에 민관합동 35조 원 이상을 투자하고 올해에는 전기 자율주행차, 초소형 전기차, 배터리 등에서 35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