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고수온 현상이나 겨울철 한파로 인한 저수온 현상으로 양식장 어류가 폐사하는 등 양식장 피해가 잇따르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응은 피해 복구비 지원 등 단기적이고 사후적인 조치에 그쳐 어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양식분야 기후변화 피해를 저감하고 지속가능한 양식업 발전 기반을 마련을 위해 ‘양식분야 기후변화 대응 종합 추진전략’을 수립했다고 22일 발표했다. 기후변화 대응시스템 강화, 재해 상습발생 어장에 대한 관리 강화, 기후변화 대응 연구개발사업(R&D) 강화, 양식장 관리체계 개선 등을 골자로 추진 전략이 세워졌다. 

해수부는 우선 현재 54개소인 수온관측시스템을 오는 2020년까지 80개소로 확대하고 이상수온 특보 발령 자동알림 응용프로그램 앱(App)을 도입하는 등 이상수온 예보 체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고수온 관심단계를 신설해 고수온 주의보(수온 28℃ 도달 예측 시)가 발령될 것으로 예측되는 시점 1주일 전에 현장 어민들에게 알릴 방침이다.

전복·넙치 등 피해가 큰 품목에 대해서는 품종별 특성과 수온 등 사육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표준 사육매뉴얼을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재해 발생시 피해가 가종되는 고밀도 사육을 한 경우에는 양식재해보험이나 재해대책비 지원을 제한하는 등의 방식으로 표준 사육매뉴얼 준수를 단계적으로 의무화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재해가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어장에 대한 관리도 강화된다. 만(灣)과 같이 급격한 수온변화로 큰 피해를 입기 쉬운 폐쇄성 해역의 경우 체험학습, 낚시 등을 위한 관광형 어장 또는 육상 양식장 등으로 시설 전환을 유도하거나, 해역의 특성에 적합한 양식품종을 개발・보급하여 품목 변경을 유도할 계획이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사업(R&D) 강화를 위해 수온내성을 지닌 양식품목 개발 등 급격한 기온변화에 영향을 적게 받는 양식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현장에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해역 등을 중심으로 양식재해 예측정보시스템 구축사업도 추진해나간다. 양식장 관리체계 개선을 위해서는 양식면허 심사․평가 제도를 도입해 어장관리에 대한 책임을 부과할 방침이다.

 

new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