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효성그룹과 한국수력원자력·한국전력 자회사 간 깊은 유착비리가 숨어있다는 내부고발이 나왔다. 김민규 전 효성 전력영업팀 차장은 22일 효성과 현대중공업, LS산전의 오랜 담합 관행을 폭로하면서 “변압기 입찰담합은 발주처의 묵인과 방조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효성과 한수원·발전자회사간 유착비리를 공개했다.

22일 한겨레신문에 따르면 김 전 차장은 “한수원과 한전 발전자회사 입찰담당자들이 담합을 미리 알고 있었고 효성은 묵인의 대가로 접대와 뇌물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김 전 차장은 효성과 LS산전이 담합해 LS산전이 제출할 기술사양서를 효성이 대신 작성하고, 한수원 기술평가위원회에 효성의 엔지니어가 LS산전 직원으로 위장해 대리 참석한 일도 한수원이 알고 있었다고 폭로했다.

김 전 차장은 효성이 한수원과 한전발전자회사에(2009년 6월~2015년 1월) 변압기를 납품하는 동안 수시로 접대한 사실도 밝혔다. 김 전 차장은 자신의 명의로 된 계좌 입출금 내역을 공개하며 “개인카드로 결제한 접대비만 연간 3000~4000만원에 달하고 회사 법인카드로 쓴 접대비는 그 몇배다”며 “부서 전체로는 수십억원 규모”라고 주장했다. 또한 주요 입찰이나 납품계약 전후로는 고액의 룸살롱 접대가 이뤄졌다고도 했다.

김 전 차장은 효성이 담합과 발주처 유착으로 높은 가격에 낙찰을 받아 50~60%에 이르는 고수익을 남겼다며 “발전회사 부담은 전기료를 통해 국민부담으로 이어지는데 매년 최소 500억원이상이 국민 부담으로 전가된 셈”이라며 “효성은 이익률을 높이기 위해 한수원의 입찰 예산이 높게 책정되도록 로비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차장은 이와 함께 계속된 한겨레신문과의 인터뷰을 통해 효성과 현대중공업간 담합 관행의 구체적인 실상도 폭로했다. 그는 효성과 현대중공업이 한수원과 한전발전자회사들의 발주가 예상되는 4000억원 규모의 변압기 입찰물량을 놓고 각각 2000억원씩 50대 50으로 나눠먹는 담합을 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차장은 구체적으로 “지난 2011년 2월 초 경기도 일산 행주산성 장어집에서 효성의 모 상무와 현대중공업 손모 부장(현 상무)의 주재로 담합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한 것을 직접 목격했다”고 말했다.

김 전 차장은 그러면서 “효성과 현대중공업의 연초 담합회의는 오랜 관행”이라며 “이익이 많이 남는 입찰을 서로 차지하기 위해 경쟁할 때는 가위바위보나 사다리타기 방법으로 우선권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효성은 2009년 7월부터 2015년 1월까지 5년 반 동안 한수원과 발전자회사가 발주한 소형 변압기 입찰에서 20여차례에 걸쳐 현대중공업, LS산전과 담합을 했다”며 “담합을 통해 직접 수주한 금액만 300억~400억원 규모”라고 밝혔다. 그는 초고압 변압기 입찰에서도 현대중공업과 10여차례 담합을 해 4000억원대의 수주를 올린 일도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효성과 현대중공업, LS산전이 한수원과 한전발절자회사에 변압기를 납품하는 과정에서 입찰 담합을 벌인 의혹과 관련 지난해 내사에 착수해 조사 중이다. 공정거래위원회도 지난해 조사에 들어가 사실관계를 대부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현재 제재 절차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new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