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고농도 초미세먼지 국내 발생 요인 증가
"대중교통 무료 운행 등 조치 계속해 나갈 것"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시의 반격이 본격화된 걸까. 시는 최근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시행한 대중교통 무료 조치가 실효성 논란을 겪자 이번 초미세먼지 양상은 “런던 스모그 사태와 유사하다”며 저감 대책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19일 최근 수도권을 강타한 고농도 초미세먼지 원인의 상당 부분이 국내에서 비롯됐다는 자체 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미세먼지는 초기엔 중국으로부터 대기오염물질이 유입된 게 주요 원인이었지만 중·후반부터는 대기정체 상태에서 국내 발생 요인이 크게 증가했다.

시는 이같은 주된 근거로 자동차나 난방 등 연소 과정에서 배출된 질소산화물에 의해 생성된 질산염이 평소보다 10배나 늘어난 반면 중국발 미세먼지를 가늠하는 지표인 황산염의 증가율은 3.6배 증가하는 데 그쳤다는 점을 들었다. 이번 초미세먼지 고농도 현상은 한반도 내부 발생 오염원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아 생겼다는 얘기다.

시에 따르면 토요일이었던 13일 한파의 원인이 된 대륙성 고기압이 약화하면서 중국 내륙에서 일어난 고농도 오염물질이 한반도로 유입됐다. 14일에는 국내 대기가 정체되는 모습을 보였다가 15일 오전 들어 기류 변화가 일어나 정체가 일시 해소됐다. 그러나 같은 날 오후 북서풍을 따라 중국 오염물질이 다시 일부 유입됐다. 이후 16∼18일 사흘에 걸쳐 대기정체가 이어지면서 초미세먼지 농도가 대폭 올라갔다.

시는 “이처럼 비정상적으로 일정 기간 공기가 이동하지 않아 발전이나 난방 등에서 비롯된 오염물질이 대기 중에 오래 머물러 있었다”면서 “이는 '런던 스모그 사태'와 유사하다”고 주장했다. 런던 스모그는 영국 산업화가 한창이던 1952년 런던에서 발생했다. 주로 화석연료가 연소할 때 발생된 황화합물이 안개와 결합돼 장기간 지속되면서 약4000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후 호흡기 질환 환자가 늘어나 총사망자는 1만 2000여명에 달했다.

시는 대기질 악화 현상의 원인에 국내 요인도 상당하다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대중교통 무료 운행 등의 조치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시는 이와 관련 “PM-2.5(초미세먼지)는 원인 60∼70%가 자동차 배기가스 등 2차 오염물질”이라며 “교통량을 줄이면 초미세먼지는 당연히 줄어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이번 미세먼지 사태에 관련해 의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편지를 더불어민주당 서울지역 국회의원들과 국회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보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협조를 구했다.

박 시장은 글을 통해 미세먼지는 침묵의 살인자로 지칭한 후 “시민의 생명과 안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이라며 "2015년 메르스사태 때 그랬듯 모든 비난을 감수하고서라도 선제적 대응을 통해 미세먼지 심각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끌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대중교통 무료만으로 교통량 감소효과가 1~2%대로 적게 나타났지만 이번 정책을 계기로 차량 2부제, 친환경차량 교체, 화력발전소 감축, 중국과의 대기질 협상을 이어간다면 분명 미세먼지를 저감시키는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면 “차량 강제 2부제를 담은 특별법이 국회에 발의돼 있는데 2월 임시국회에 통과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pigy9@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