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수자원공사가 4대강 문건을 대량으로 파기했다는 의혹에 휩싸이면서 곤혹스러운 모습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처음 관련 의혹을 제기한데 이어 문서 파기에 투입된 폐기업체 직원의 기자회견까지 진행됐다. 급기야 국토교통부는 즉시 사실관계 조사를 위한 감사에 착수했다.

18일 민주당 대전시당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수자원공사가 4톤 분량의 4대강 사업 등 문서를 파기했다고 주장했다. 파기 작업에 투입된 용역업체 직원 김모씨는 회견에서 “수자원 공사의 문서를 해체하다가 갑자기 4대강 4번 문건이 보였다”며 “계속 살펴봤더니 2번 문건이 나왔고 4대강 문제점과 보완점 등이 적혀있었다”고 말했다.

김씨는 또 “문건이 실린 포대 밖에는 빨간색과 흰색 보안스티커가 붙어있었다”며 “4대강과 아라뱃길 문건을 확인했다”고 했다. 그는 “오전에 직접 작업한 차량 2대 분량 외에도 오후에 2대가 출발했다”고도 말했다.

이에 앞서 박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신탄진에 있는 수자원공사에서 총 3.8톤 규모의 4대강 사업 관련 문서들이 파기되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수자원공사가 용역 직원 9명을 동원해 2009년과 2010년 것으로 보이는 이명박 정부의 4대강, 보, 아라뱃길 관련 문서들을 1톤 트럭 4차를 배정해 반출해 파기 중이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같은 제보 내용과 함께 4대강 찬동인사 인명사전, 강정보 소수력 수차발전기 승인도시 검토결과 송부 등이 적힌 문서 사진도 함께 공개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에 “사실 관계 파악을 위해 즉시 감사에 착수하라”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 감사관실은 긴급 감사반을 편성해 문건 파기 장소인 재향군인회 대전사업소와 수자원공사 본사에 투입했다. 감사반은 문서 파기를 중지시키고 사실 관계를 조사 중이다.

수자원공사는 의혹 제기에 “사실 무근”이라고 해명했다. 수자원공사는 “이번에 파기된 자료는 연초 조직개편과 사무실 재배치로 인해 부서 담당자가 참고하기 위해 출력한 사본자료”라며 “전체 문서 3.8톤은 일반자료를 포함한 총량이며 그 중 4대강 사업 관련 문서는 일부분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1997년 이후 모든 문서를 전자문서시스템에 보관하고 있어 무단 파기는 없다”며 “4대강은 사업관련 문서 등 주요 자료는 영구 보전 중”이라고 강조했다.

출처=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트위터
출처=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트위터

 

pigy9@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