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연합 2017 국가해안쓰레기모니터링 제주지역 결과 발표

 

 

[그린포스트코리아 제주 고현준 기자] 제주지역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자원순환사회연대가 공동으로 김녕리 해안과 사계리 해안 두 정점에 대해 국가해안쓰레기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수거된 2474개의 해양쓰레기 중 플라스틱의 비중은 전체의 47.2%(1168개)로 조사됐다. 외국기인쓰레기는 16.9%(419개), 스티로폼 쓰레기는 14.3%(355개)였다. 

가장 많이 배출된 플라스틱 쓰레기의 경우 수거된 쓰레기의 상당부분이 페트병류이며 이외의 비닐류 등의 생활계 폐기물이 많았다. 어업관련 쓰레기도 많이 수거됐는데 주로 부표와 어구, 밧줄 등이 주를 이뤘다.

외국기인쓰레기의 절반 이상도 플라스틱 페트병이고 그 외 대부분은 어업관련 쓰레기로 확인됐다. 외국기인쓰레기는 대체로 중국에서 기인한 쓰레기이며 일본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지역, 남태평양에서 발생한 쓰레기도 일부 포함됐다. 스티로폼의 경우 대부분의 쓰레기가 어업관련 쓰레기였으며 특히 남해안 등 양식어업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됐다. 

제주환경연합은 “이번 조사결과 해양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플라스틱이 제주도 해양쓰레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그만큼 제주도 연안이 플라스틱쓰레기로 인해 위협을 받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연합은 또한 "플라스틱 쓰레기가 위험한 이유는 이들 쓰레기가 마모되고 파손되는 과정에서 잘게 부서져 미세플라스틱으로 변하기 때문"이라며 "이런 미세플라스틱은 오염물질을 빨아들이는 능력이 탁월할 뿐 만 아니라 그 자체로 유기화합물이기 때문에 유독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같은 미세플라스틱은 해양생물에게 섭취되어 궁극적으로는 우리의 밥상으로 올라오고 결국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은 “제주도는 해양쓰레기문제에 대해 필요한 정책과 대안을 빠르게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중앙정부와 협의하여 예산지원 등을 통해 해양쓰레기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kohj007@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