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전담 조직 신설… “전 분야 업무 효율화”

[출처=google]
[출처=google]

 

[그린포스트코리아 신새아 기자] 금융감독원이 빅데이터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인공지능(AI)을 금융감독 전 분야에 적용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지능형 금융감독 정보서비스 구현이라는 ‘중장기(2018~2020년) 정보화비전과 및 추진전략’을 17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금감원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순차적으로 △IT 신기술 기반의 정보 시스템 △금융소비자 중심의 대국민 서비스 개선 △유관기관·금융회사와의 금융정보 입수 체계 선진화 △신종 사이버 보안 위협에 선제적 대응 등 4대 전략을 추진한다.

이에 올해 중으로 조직개편 시 빅데이터 업무를 총괄하기 위해 금융감독연구센터 내 빅데이터분석팀을 신설한다. 빅데이터 분석체계 마련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내·외부 데이터를 집적·연계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에도 나선다.

이후 2019~2020년에는 업권별로 운영중인 시스템에 대해 공통업무와 업권별 특성을 반영해 전 권역에 적용가능한 통합 분석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빅데이터 활용 업무도 공시·조사·감리 업무로 단계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챗봇 등 IT 신기술을 활용한 금융감독 서비스도 내년부터 개발한다.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반의 민원상담 챗봇을 구축해 단순 상담에 대해 신속한 답변을 제공하고 민원상담 직원은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상담업무에 집중하기로 했다. 금감원과 금융협회, 국민연금공단 등 다수 유관기관 간의 상이한 금융정보 전송방식을 통합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금융회사와의 금융정보 교환방식을 개선한다. 현재 인터넷망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금융정보교환망(FINES)에 가상사설망 및 전용선 기반의 정보교환방식(협회 경유)을 추가 적용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권역별로 흩어진 정보 시스템을 빅데이터 기반의 시스템으로 고도화해서 업무 효율성을 높이겠다"며 "유관기관과 금융회사, 소비자 모두 편익이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saeah53@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