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미세먼지대책특위 참석해 "저감 대책 추진할 것"

[그린포스트코리아] 고농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관련 주무 부처인 환경부도 곤혹스러운 분위기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고농도 미세먼지로 불안과 고통이 지속돼 주무장관으로서 진심으로 송구스럽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장관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한 후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미세먼지 배출 저감은 중장기 과제라는 점을 먼저 언급한 후 2022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 30% 감축을 목표로 미세먼지 감축 종합대책을 마련한 만큼 이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는 각오를 드러냈다.

김 장관은 이어 미세먼지 정책 방향과 관련 미세먼지 환경기준 미국·일본 수준으로 강화, 학교 인근을 중심으로 도시대기측정망 확충, 사업장 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강화 및 실시간 원격 감시, 사업장 밀집지역의 관리방식 배출농도 중심에서 배출 총량 중심으로 전환,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및 운행제한,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확대 등을 설명했다.

김 장관은 국내 미세먼지 문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과는 협력하겠다는 방침을 강조했다. 그는 “한중 정상간 미세먼지 논의를 바탕으로 양국간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으로 이어지게 하겠다”며 “특히 국내 우수 대기오염 방지기술을 중국 제철소 등에 적용·검증하는 '한·중 공동 미세먼지 저감 환경기술 실증 협력사업'의 대상 지역과 산업 기술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그러면서 “중국 미세먼지 저감과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감소, 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 한중협력 공고화라는 1석 4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맹성규 국토교통부 차관은 자가용 이용 억제와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에 노력할 것을 밝혔고,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는 친환경 산업에너지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ew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