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현대자동차]
[출처=현대자동차]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의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코나 일렉트릭은 소형 SUV 코나의 전기차 모델로 고효율 시스템과 공력을 극대화해 1회 충전 시 최대 390km 이상을 달릴 수 있는 것이 특징. 

모던과 프리미엄 두 트림으로 나뉘어 출시되며 트림별로 각각 64kWh 배터리(1회 충전 시 390km 이상 주행 가능)가 탑재된 항속형 모델과 39.2kWh 배터리(1회 충전에 240km 이상 주행 가능)가 탑재된 도심형 모델 중 선택할 수 있다.  

모든 코나 일렉트릭에는 ▲차로 유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top&Go 포함)이 선택 가능하다. 

이에 더해 모던의 경우 ▲전방 충돌 방지 ▲차로 이탈 방지 ▲운전자 주의 경고 등 첨단 안전 시스템이 적용된다. 프리미엄은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가 적용돼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전장, 전폭, 전고 등을 늘려 기존의 전기차 중에서는 가장 넓은 공간을 가지고 있다.  

또한 현대 전기차의 특징인 전자식 변속 버튼(SBW)이 적용되며 7인치 컬러 TFT-LCD가 장착돼 기존 코나와 차별화를 뒀다. 또 최대 출력 150kW(약 204마력) 전용 모터로 강력한 동력을 구비하고 있다.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이고 강인한 느낌을 강조한 기존 모델을 이어받았고 전기차 전용 외장 컬러를 추가한다.

예상 가격은 ▲항속형 모델(1회 충전 390Km 이상 주행) 모던 4600만 원 이상, 프리미엄 4800만 원 이상 ▲도심형 모델(1회 충전 240Km 이상 주행) 모던 4300만 원 이상, 프리미엄 4500만 원 이상이다.

현대자동차는 2017년 7932대를 판매해 전기차 부문 1위를 기록한 아이오닉 일렉트릭도 함께 예약 판매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1회 충전 주행거리를 200km 이상으로 늘린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2017년형을 기준으로 N, Q의 두 가지 모델로 나뉘었다. 

이번에 구입한 고객에게는 출고일로부터 2년 간 무제한 사용 가능한 전기차 충전 카드를 선착순 지급한다. 코나 일렉트릭은 선착순 1만2000명,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선착순 3000명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법인 고객에게는 2년 간 50만 원을 충전할 수 있는 카드를 제공하며 무선 충전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한국 충전, 환경부, 한국전력 전기차 충전소 등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지난해 전기차 판매 1위를 기록한 아이오닉 일렉트릭에 이어 코나 일렉트릭으로 국내 전기차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해 국내 소형 SUV 시장에서 호응을 얻었던 코나가 국내 최장 주행 거리의 전기차로 출시돼 고객들의 좋은 반응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mybb10@hanmail.net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