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미래 기술 집약 미래형 SUV ‘NEXO(넥쏘)’ 공개
자율주행 전문기업 오로라와 기술개발 파트너십 발표

CES2018 참가 중인 현대자동차 [출처=현대차]
CES2018 참가 중인 현대자동차 [출처=현대차]

 

[그린포스트코리아 조규희 기자] 현대자동차가 CES2018에서 미래형 SUV 넥쏘(NESO)를 공개하고, 미국 자율주행 전문기업 오로라와 자율주행 기술 공동개발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CES2018에 참여중인 현대차는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를 최초 공개했다. 

'NEXO(넥쏘)'는 △덴마크의 섬 이름이자 △'첨단 기술(High Tech)'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고대 게르만어로는 '물의 정령(Water Sprit)' △라틴어와 스페인어로는 '결합'을 뜻하는 단어다. 현대차는 산소-수소의 결합(NEXO)으로 오직 에너지와 '물(NEXO)'만 발생되는 궁극의 친환경차의 특성을 정확히 표현한다는 점에서 차세대 수소전기차의 이름으로 명명했다고 덧붙였다. 

넥쏘는 작년 CES에서 공개한 3대 모빌리티 비전 △Connected Mobility(연결된 이동성) △Freedom in Mobility(이동의 자유로움) △Clean Mobility(친환경 이동성)의 실체를 제시한 차량이다.

현대차는 넥쏘에 차세대 동력인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첨단 ADAS 기술 등이 적용됐고, 5분 이내의 빠른 충전으로 59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미래형 SUV(Future Utility Vehicle)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HDA, Highway Driving Assist)  △후측방 모니터 (BVM, Blind-spot View Monitor)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LFA, Lane Following Assist)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시스템(RSPA, Remote Smart Parking Assist) 등이 탑재됐다.

특히 넥쏘를 최우선으로 활용한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 파트너십 '현대차그룹-오로라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등 미래 기술 개발 비전의 실현과 기술 리더십 확보를 위한 활동을 소개했다.
 

현대차
CES2018 참가 중인 현대자동차 [출처=현대차]

'현대차그룹-오로라 프로젝트' 2021년 스마트시티 내 자율주행 레벨4 상용화

현대자동차는 이번 CES에서 치열한 자율주행차 개발 경쟁에서 '게임 체인저'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양웅철 현대차 부회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다양한 부문에서 기술 개발을 위한 치열한 각축전이 펼쳐지고 있으며, 현대자동차도 시류에 앞장서기 위해 지능형 안전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친환경차 기술 개발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자동차는 완전 자율주행 차량 개발을 위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과 협업하고 있다"며 "오늘 이 자리에서 자율주행 기술 전문 기업 오로라와 자율주행 기술 공동 개발하는 현대차그룹-오로라 프로젝트를 소개한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오로라(Aurora)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2021년까지 레벨 4(미국 자동차공학회 기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스마트시티 내에서 우선적으로 구현해 상용화한다는 '신 자율주행 상용화 로드맵'을 공개했다.

오로라 크리스 엄슨 CEO는 "앞선 자동차 기술력뿐 아니라 디자인, 안전 기술, 생산 능력 면에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리더인 현대자동차와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협력을 하게 돼 영광"이라며 "현대차 넥쏘에 자율주행 플랫폼을 탑재해 기술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며,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현대자동차와 오로라(Aurora)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협력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해 전방위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양사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와 제어 기술을 공유하고 통합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을 위해서도 상호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khch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