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심사 강화… 가계부채 관리 강화 등 영향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그린포스트코리아] 가계대출 문턱이 더 높아진다. 국내 은행들이 가계 대출 심사를 더욱 강화할 태세다.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 강화가 본격화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이 8일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은행의 대출태도지수 전망치는 -18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8)보다 10포인트 더 떨어졌다. 대출태도지수 전망치가 마이너스(-)면 대출금리를 높이는 등 대출심사를 강화하겠다는 금융회사가 완화하겠다는 회사보다 많다는 의미다.

가계 대상 주택담보대출 태도지수는 -30으로 가장 낮았다. 지난해 4분기는 -27, 3분기는 -40을 기록한 바 있다. 신용대출을 포함한 일반대출의 대출 태도도 전분기 -17보다 떨어진 -13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이번달 중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신DTI(총부채상환비율)도입과 1분기중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시범 적용 등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 강화와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신용위험 증가 등으로 주택담보 및 일반자금 대출 모두 심사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 국내 은행들은 올 1분기 신용위험이 전분기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4분기 신용위험지수 전망치는 17이었으나, 올 1분기 전망치는 27로 집계됐다. 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상환 부담 증가로 신용 위험이 높아졌다는 이야기다. 한은은 대출금리 상승을 비롯해 지방 일부 지역의 집값 하락 가능성의 영향으로 풀이된다고 했다.

이에 따라 가계의 대출수요 전망치는 전분기 –17에서 –27로 큰 폭으로 떨어졌다. 이는 2002년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후 최저치다. 한편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태도도 전분기 3에서 올 1분기 –7로 마이너스 전환됐다. 대기업은 3에서 0으로 하락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