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시민들이 교통 혼잡이 발생하는 구간의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 등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받게 되어 교통소통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대전시는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구축사업을 완료하고 13일부터 시험운행을 거쳐 오는 30일부터 본격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해 국토해양부에서 추진한 첨단교통관리시스템 공모사업으로 총 45억원(국비21억, 시비 24억)의 사업비를 들여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정보를 도로전광표지판과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첨단교통관리시스템이다.

기존의 교통관리시스템은 교통정보 수집체계가 택시(4000대)와 버스(965대) 프로브 차량에 의존하고 있어 정보 미수집구간이 발생되고, 현장의 검지시스템 및 센터시스템이 노후 되어 다양한 정보제공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시는 효율적인 교통정보 수집 및 가공체계를 하이패스 차량( 7만 6000여대) 기반으로 보완하고, 버스정보관리시스템(BMS/BIS), 분석시스템(데이터웨어하우스), 운영관리시스템 등 총 10여종의 지능형교통체계(ITS)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선 및 통합 DB도 구축했다. 또 현장의 검지장비(RSE 377대, VDS 100대) 및 노후 전산장비도 대대적으로 교체하여 고도화 작업을 마쳤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출발 전 홈페이지를 통해 최적 경로와 교통수단을 확인 ▲출발 후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교통상황 점검 ▲정류장 도착 후 안내단말기 및 정류장 QR코드 등을 통해 도착정보를 제공받는 등 언제 어디서나 유용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고 다양하게 제공받을 수 있으며, 승용차를 이용하는 운전자도 도로전광표지 등을 통해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안내받게 된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