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성유기화합물 74종 전수조사 및 위해평가 결과 발표

출처=환경TV DB
출처=환경TV DB

 

[그린포스트코리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생리대에 함유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은 인체에 무해하다고 결론내렸다.

식약처는 28일 “시중 유통 중인 생리대와 팬티라이너에 들어있는 클로로벤젠, 아세톤 등 VOCs 74종에 대한 전수조사와 위해평가를 실시한 결과 VOCs 검출량이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됐다”고 생리대 VOCs 2차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앞서 식약처는 생리대 함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VOCs 84종 중 인체위해성이 높은 10종에 대한 1차 전수 조사를 우선 실시해 지난 9월 발표한 바 있다.

이번 2차 전수조사 및 위해평가는 1차 전수조사와 동일한 함량 시험방법 및 위해평가 방법을 활용했다. 조사 대상은 지난 2014년 이후 국내 유통(제조·수입) 및 해외직구 생리대와 팬티라이너 총 666품목(61개사)과 기저귀 370품목(87개사)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브로모벤젠 등 24종은 모든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검출된 50종도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생리대·팬티라이너에서 검출된 VOCs 50종의 종류와 양은 제품별로 상이했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발암물질의 경우 미연방 EPA의 발암독성 기준치(BMDL10)를 적용해 발암을 고려한 안전역을 산출했다. 또 안전역외에 EPA 발암기울기를 이용한 ‘초과발암위해도’를 평가했다. 그 결과에서도 발암 위해를 무시할만한 수준인 10-6보다 낮아 인체 위해 우려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으로 독성연구자료가 없는 VOCs 7종은 해당 성분에 대한 직접적인 위해평가는 할 수 없었으나 구조활성이 유사한 물질의 독성자료를 적용할 경우 인체에 유해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기저귀는 최근 3년간 신고·유통된 87개사 370개 품목에 대해 생식독성과 발암성이 높은 VOCs 10종을 조사한 결과 VOCs 검출량은 인체에 미치는 유해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결론났다.

국내 시장점유율이 높은 생리대와 탐폰 13개 품목에 대해 농약 14종,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 3종, 고분자흡수체 분해산물(아크릴산)에 대해 위해평가 한 결과도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내년에 생리대 함유 가능성이 있는 프탈레이트·다이옥신 등에 대해 추가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생리대에서 검출되는 VOCs 저감화를 위해 구성된 ‘의약외품 사업자 정례협의체’를 통해 업계자율협약을 마련하고 VOCs 발생원인 규명 및 저감화에 나설 방침이다.

류영진 식약처장은 “그동안 생리대 관련 논란으로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어 송구하다”며 “앞으로 여성 위생용품 안전관리를 강화해 여성들이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pigy9@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