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인천공항-강릉노선(왼쪽)과 평창알펜시아 인터콘티넨탈호텔 숙박서비스. 출처=환경부
KTX 인천공항-강릉노선(왼쪽)과 평창알펜시아 인터콘티넨탈호텔 숙박서비스. 출처=환경부

 

[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부는 친환경 한국철도공사의 KTX 경강선(인천공항-강릉노선)과 강원개발공사의 알펜시아 인터콘티넨탈호텔(이하 알펜시아 호텔)에 탄소발자국을 인증한다고 25일 밝혔다.

탄소발자국은 제품 및 서비스의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으로 환산하여 표시하는 것이다.

KTX 경강선은 탄소 배출량이 1인당 7.47kgCO2으로, 알펜시아 호텔은 스탠다드룸 기준으로 1박 당 26.65kgCO2으로 인증을 받았다.

KTX 경강선의 1인당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은 자가용을 이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탄소배출량 55.87kgCO2와 비교할 때 약 87%가 낮은 수치다. 알펜시아 호텔의 탄소배출량은 탄소발자국을 인증받은 호텔 평균 탄소배출량 28.48kgCO2과 비교하면 약 6%가 적다.

환경부는 이번 탄소발자국 인증으로 동계올림픽 방문객이 강원도로 이동하거나 숙박을 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지난 10월 인증받은 강원 지역의 4개 생태관광 프로그램과 함께 평창 동계올림픽이 친환경 올림픽으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정종선 환경부 환경융합정책관은 “올림픽조직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해 저탄소 친환경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pigy9@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