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물질이 검출된 어린이용품 [출처= KBS 뉴스]
유해물질이 검출된 어린이용품 [출처= KBS 뉴스]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가기 위한 시민토론회가 진행됐다.

최근 언론을 통해 학교 내 교육활동공간, 교구, 학습준비물 등에 유해물질이 포함됐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돼 유해화학물질 노출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고조됐다.

이를 방지하고자 2015년 6월 '어린이제품 안전 특별법'이 시행됐으나, 여전히 규제와 상관없이 유해물질 공통안전기준을 벗어난 물건들이 유통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위해 교사, 학부모, 전문가, 환경단체와 함께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임상혁 직업환경의학과장의 주재로 교육청, 전문가, 현장교사들의 기조발표와 지정토론으로 진행했다.

기조발표에는 이윤근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소장이 '교육환경 유해화학물질 관리 현황과 대안'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서 박상근 서울시교육청 정책·안전기획관 안전관리팀장이 '서울시교육청 안전한 교육환경을 위한 유해물질 관리 방안'를 발표했다.

발제에 이어 참여자의 지정토론에서는 현장교사 및 시민단체에서 주제발표 및 토론을 이어갔다.

박상근 서울시교육청 정책·안전기획관 안전관리팀장은 "학교안전과 관련된 현재 안전법령은 학생들의 직접적인 신체 손상 예방 부문은 상대적으로 잘 정비되어 있지만 학생들의 교육활동공간, 교구, 학습준비물 등에 포함되어 있는 유해물질이 학생들 신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노출기준(시간, 양, 거리)에 대한 연구결과가 없다"고 밝혔다.

이상훈 서울특별시 환경정책과장은 "어린이활동공간과 제품에서 사용되는 유해물질에 대해 인지하고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는 의미 있는 자리"라며, "그동안 일상생활 속에서 무심코 사용되는 유해물질에 의한 건강피해 예방 및 최소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주최 의미를 소개했다.

breezy@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