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과 근무수당도 제대로 못 받는 '징벌성' 야근 난무
실적 높이려 직원들에게 판매 물량 미리 떠넘기는 ‘밀어내기’도 문제
대리점 갑질, 갑질 성범죄 이어 사내 갑질문화까지 끊이지 않는 한샘 갑질 논란

[출처=google]
[출처=google]

[그린포스트코리아 신새아 기자] 한샘이 사내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한샘 성폭행 사건’이 논란이 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현재, 영업조직 갑질 문화까지 드러나면서 한샘이 또 한 번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

15일 JTBC는 한샘 영업팀장이 실적이 부진한 특정 팀원에게는 연장근무를 시키겠다는 압박을 하고, 강제 야근을 시켜 ’인증샷‘까지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영업팀장이 실적이 좋지 않은 팀원에게 강제적으로 '징벌성' 근무를 시킨 것. 당연히 야근에 대한 수당도 못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휴가 일수도 허위로 작성하도록 강요해 초과근무에 대한 수당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직원들의 증언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판매 물량을 직원에게 떠넘기는 일명 ’밀어내기‘ 문제도 심각하다는 증언까지 나와 한샘 기업문화에 대한 대중들의 실망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한샘 측, 사태 파악 중…"기업문화실 통해 직원보호 최선 다할 것"

한샘은 현 상황에 대해 "사태를 파악하고 있는 중" 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동성 한샘 기업문화실 차장은 “사내에 영업관리직만 1000여명이 넘는다. 영업직은 출퇴근 시간이 자유로운 편이기 때문에 포괄임금제를 통해 관리하고 있다”라며 “보도된 강제 야근 등에 대한 의혹에 대해 각 팀 부서장과 팀장에게 문의하는 중"이라며, "조만간 사태가 파악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차장은 “지난 성폭행 사건을 교훈삼아 한 달 전 기업문화실을 신설하고 폭언, 성폭행 등과 같은 사내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업문화 혁신을 위해 외부자문단을 마련하고, 무기명으로 고충을 털어놓을 수 있는 핫라인을 만들었고, 문제의 경중에 따라 큰 문제를 일으킨 직원은 바로 퇴사처리하는 원아웃 제도를 마련하는 등 직원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끝없는 갑질 논란, 그 시작은 신입사원 성추행

'대리점 갑질'에서 시작해 '갑질 성폭행', '사내 갑질문화'까지 계속되는 갑질 파문의 당사자가 된 한샘은 2017년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다.

지난 10월 한샘 성폭행 논란은 한 신입 여직원이 작년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한샘 직원 3명에게 잇따라 당했던 성추행과 성폭행 사실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여직원 A씨는 가해자를 고소했지만 사건은 불기소처분으로 종결됐다. 사건 담당 수사관은 A씨가 모텔을 같이 간 점,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지 않은 점 등을 이유로 들어 강제성을 인정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성폭행을 저지른 또 다른 상사 B씨 역시 A씨가 강간을 주장한 이후에도 평소처럼 일상적인 SNS 메시지를 주고 받은 점을 근거로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A씨는 고소를 취하했지만, 그 이유가 회사 생활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며, B씨는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이 사건에 대해 한샘은 지난 1월 24일 B계장을 인사위원회에 회부해 징계 해고를 의결했다. 그러나 이틀 뒤 B계장이 재심을 청구하자, 2월 3일 2차 인사위원회를 열고, A씨가 B계장에 대한 형사고소를 취하한 점 등을 이유로, 해고 조치를 철회했다. 이후 B계장은 타 부서로 전출됐다. 현재 B계장은 직무정지 중인 상태로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만약 본 사건을 언론에서 조명하지 않았다면 가해자로 지목받은 B계장은 전출 이후 별 탈 없이 근무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한샘의 직원에 따르면 사건 초기에 적극 대응하지 못한 점이 회사측의 가장 큰 잘못이라는 입장이다. 사건을 은폐하려던 의도는 아니었으나, 회사 입장에서 법적 판결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 대해 한 쪽 의견만으로 잘잘못을 따지기엔 부족했다라고 설명했다. 

saeah53@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