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기함 보온조치와 함께 야간엔 수도꼭지 틀어놓아야"

[그린포스트코리아 조옥희 기자] 서울시는 12일 최저기온이 영하 12℃까지 떨어질 것이라는 예보에 따라 수도계량기 동파 예보를 동파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격상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동파경계 단계는 일 최저기온이 영하 10℃ 미만으로 떨어질 때 발령된다. 계량기함 보온조치와 함께 장기간 외출하거나 야간에는 욕조나 세면대의 수도꼭지를 조금씩 틀어놓아 수돗물을 흘려보내는 조치를 취해야한다 .

서울시에 따르면 수도계량기 보온 상태가 미흡할 경우 에어캡 등 보온재를 사용해 계량기 내부를 채우고 비닐 등으로 외부 찬 공기 유입을 막는 게 좋다. 또 한파가 이틀 이상 지속되거나 야간이나 외출 시에는 세면대의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놓아야 동파를 예방할 수 있다.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경우 화재가 발생하거나 계량기 파손 위험이 있는 토치나 헤어드라이기 등 토기의 사용은 피해야 한다. 대신 따뜻한 50~60℃의 물수건을 이용해 계량기나 수도관 주위를 골고루 녹여주는 것이 좋다.

겨울철 수돗물이 갑자기 나오지 않을 때에는 수도계량기 유리가 깨지거나 부풀어 올랐는지 확인해야 한다. 시는 “동파가 의심될 경우 서울시 다산콜센터(120번) 또는 관할 수도사업소로 신고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출처=서울시
출처=서울시

 

pigy9@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