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트위터
출처=트위터

 

[그린포스트코리아 조옥희 기자]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이 2주째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 4일 북부 벤추라에서 가장 먼저 시작된 토마스 산불은 여전히 기세를 꺾지 않으면서 해안·관광도시인 샌타바버라로 확산되고 있다.

10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 소방당국과 미 언론에 따르면 LA 북서부와 북부·서부, 샌디에이고 북동부 등 6곳에서 발화한 대형 산불로 불에 탄 면적은 20만에이커(약810㎢)다. 서울시 전체 면적(605㎢)을 웃돈다. 

토마스 산불의 진화율은 15%에 불과하다. 최초 발화 지점인 샌타폴라와 벤추라에는 대피령이 해제됐으나 불길이 샌타애나 강풍을 타고 북서쪽으로 점점 번지고 있다.

샌타바버라 중심으로 향하는 곳에 있는 카핀테리아, 몬테시토 지역이 불길에 휩싸였고, 주민들에게는 대피령이 내려졌다. 당국은 이 지역 내 작은 협곡을 타고 불이 번져나가는 양상을 띠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립기상청은 LA와 벤추라 지역에는 산불 경보(레드 플랙)가 계속 내려져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시속 80㎞의 강풍이 다시 불어 불길이 거세질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현지언론은 LA 북부 실마 카운티와 서부 부촌 벨에어에서 발화한 크릭 산불과 스커볼 산불은 80%정도 진화됐다고 전했다. 또한 샌디에이고 인근 본살 지역에서 발화한 라일락 산불도 진화율 50%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pigy9@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