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015년부터 타당성조사 지원사업 추진
6일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시장설명회' 개최

출처=해양수산부
출처=해양수산부

[그린포스트코리아 조옥희 기자] 해양수산부가 국내기업을 돕기 위해 추진해온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지원 사업이 성과를 올리고 있어 주목된다.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은 건조 이후 운송, 설치, 운영, 해체, 인력·물자 조달 등과 관련된 분야로 해양플랜트 산업 전체 부가가치의 50% 이상이 창출되고 있다.

해수부는 5일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타당성조사 지원 사업을 통해 국내 기업들이 총 156억원 규모의 수주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지난 2015년부터 타당성조사 비용 지원 사업을 추진해 2017년까지 13개 기업을 선정하여 지원했다.

실제 해양플랜트 서비스 업체 ‘칸’은 이 사업을 통해 지난 5월 135억원 규모의 ‘말레이시아 해양플랫폼 상부 설비 설치 및 시운전 공사 사업’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칸은 동남아 대표 산유국인 말레이시아에 진출하기 위해 지난해 정부 지원을 받아 타당성 조사를 실시해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해수부는 6일 부산 벡스코에서 ‘제4회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시장설명회’를 열고 이같은 수주 성공사례를 공유한다. 또 국내 기업 진출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꼽히는 해양플랜트 유지보수 시장 진출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설명회에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를 비롯하여 국내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관계자 등 총 200여명이 참석한다.

송명달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장은 “정부 지원사업을 매개로 우리 기업이 경쟁이 치열한 고부가가치 해양플랜트 서비스 시장에 진출해 성과를 내고 있어 다행스럽다”며 “앞으로도 우리 해양기업들의 활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pigy9@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