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반경 10km 야생조수류 예찰지역 설정 및 가금 27농가 이동제한

[그린포스트코리아 제주 고현준 기자] 제주시 철새도래지인 구좌읍 하도리에서 조류 분변 H5형 AI바이러스가 추가 검출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 철새도래지 야생조류 분변에 대한 농림축산검역본부 AI 바이러스 검사 결과, H5형 AI 항원이 추가로 검출됐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긴급 방역조치로 시료채취 지점으로부터 반경 10km를 야생조수류 예찰지역으로 추가 지정했다. 제주는 예찰지역 내 27농가, 94만 마리에 대한 긴급 예찰과 함께 전파 차단을 위한 이동제한 조치 및 철새도래지 출입통제와 주변도로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기존 고병원성 AI 검출 방역대인 21농가, 91만 마리에서 6농가, 3만 수가 추가로 이동제한 조치가 취해진 것이다.

제주도는 저병원성으로 판정 시에는 기존 21농가를 제외한 6농가에 대해 이동제한을 해제할 계획이지만 고병원성으로 판정될 경우에는 기존 이동제한 중인 21농가는 이동제한 기간이 연장돼 시료채취일(11.27.) 기준 21일 경과 후인 오는 19일을 기점으로 이상이 없을 시 해제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도는 “구좌 하도 철새도래지에서 고병원성 AI바이러스가 확인된 이후 가금농가로의 전파를 막기 위해 가금농가 AI방역수칙을 준수토록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일제검사(161농가 중 23농가 완료)를 추진하는 등 고병원성 AI 발생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kohj007@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