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 및 환경단체, 대기오염물질 감축 협약 직접 검증…"현대제철·당진화력본부 믿을 수 없다"

준공 때부터 대기오염물질 저감 대책 발표했었지만 지키지 않아..

전국 사업장 오염물질 배출 순위, 현대제철4위·당진화력6위…주민피해 속출

지난 24일 진행한 실무추진단 회의 [출처=당진시]현대제철 당진공장 전경 [출처=현대제철]현대제철 당진공장 위치도 [출처=환경부]
현대제철 당진공장 전경 [출처=현대제철]

 

[그린포스트코리아 박현영 기자] 당진시와 환경단체, 지역주민 등이 현대제철 당진공장과 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가 수행중인 대기오염물질 감축 협약을 직접 검증하겠다고 나섰다. 해당 기업이 말로만 대기오염물질 감축을 말하고 실제로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현대제철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대책 마련을 지역사회와 약속하고도 지키지 않은 경우가 여럿 있었다.

충남 당진시는 전날 이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실무추진반을 구성하고, 두 기업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감축 및 이행에 대한 검증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시는 지난 2월과 7월에 현대제철과 당진화력본부와 대기오염물질 감축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29일 유종준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과거 현대제철 등 해당 사업장은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그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적이 있었다”며 “이번 실무추진단 및 검증단에 지역주민과 환경단체 등이 포함된 만큼 저감대책 이행을 지속 감시하고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현대제철 당진공장은 준공 당시 모든 컨베이어벨트를 밀폐형으로 설치하겠다고 지자체 및 지역주민과 약속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았다. 이는 코크스(석탄연료)가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저장시설로 옮겨지는 과정에서 다량의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결과를 불러왔다. 이 문제는 지난 6월 환경부 환경감시팀의 미세먼지배출시설 특별 단속에서 적발되기도 했다.

또한 현대제철은 제철소 공정중 대기오염물질이 가장 많이 배출되는 소결로에 ‘EOS 설비’를 설치, 대기오염물질을 막겠다고 했지만 이마저도 지키지 않았다. 네덜란드 제철소 등에서 사용중인 EOS설비는 배출물을 최소화하는 설비로 다이옥신과 질산화물, 황산화물을 현저히 낮추는 시설이다. 이와관련 현대제철 측은 “자사와 방식이 달라 적용하기 불가능하고 품질저하도 우려됐다”고 밝혔다.

유 사무국장은 “현대제철과 당진화력본부에 오염물질 배출저감 요구을 지속 촉구했지만, 현재 설치된 시설이 최신이자 최고 시설이라고 더 개선하기 어렵다는 입장만 되풀이했다”면서 “하지만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되자 바로 저감대책을 내놔, 그간 거짓말을 하고 있었던 것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지난 24일 진행한 실무추진단 회의 [출처=당진시]현대제철 당진공장 전경 [출처=현대제철]현대제철 당진공장 위치도 [출처=환경부]
현대제철 당진공장 위치도 [출처=환경부]

 

 

이처럼 당진시 환경단체 및 주민들이 현대제철과 당진화력본부의 저감대책 관련 검증에 적극적이고 민감해 하는 이유는 시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95%가 해당 사업장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지난해 환경부 TMS(굴뚝원격감시체계)통계 조사 결과, 현대제철은 대기오염물질을 2만3476톤을 내뿜어, 배출량 전국 4위를 기록했다. 당진화력본부는 1만7423톤으로 6위였다. 이같은 대규모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이 서로 인접한 지역에 위치하자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해당지역주민에게로 이어졌다.

당진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충남도가 2014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제철소 및 석탄발전소 인근 건강조사 결과, 지역주민들의 체내에선 수은 등 중금속이 검출되고 소변에서 비소가 검출됐다. 조사대상자 대부분은 심리적으로 심각한 스트레스까지 받고 있었다. 이뿐아니라 제철소 주변의 쇳가루가 날려 자석으로 훑으면 달라붙을 정도로 환경피해가 있었으며, 발전소 주변에선 석탄가루가 인근농지로 비산돼 농작물에서 발견되고 있는 상태라고 환경단체는 설명했다.

지역 관계자는 “당진 주민들과 환경단체는 현대제철과 당진화력본부에 대기오염물질 저감 요구를 수년간 지속해왔다”며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이슈화되고 인근 주민들의 피해와 민원이 누적되자 뒤늦게 저감대책 발표와 검증을 실시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4일 진행한 실무추진단 회의 [출처=당진시]현대제철 당진공장 전경 [출처=현대제철]현대제철 당진공장 위치도 [출처=환경부]
지난 24일 진행한 실무추진단 회의 [출처=당진시]

당진시도 사회적으로 미세먼지 문제 논란이 지속되고, 현대제철과 당진화력본부 대기오염 물질 배출이 이슈화되자 뒤늦게 대책마련에 뛰어들었다.

시는 중앙정부차원의 미세먼지저감대책이 발표되기 전부터 현대제철과 당진화력본부의 대기오염배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올해에 들어서야 해당 사업장과 대기오염물질 저감 협약을 맺었다. 또 협약의 저감대책이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지적에 이제서야 주민 및 환경단체 등이 참여하는 검증담 및 실무추진단도 만들었다.

당진시청 관계자는 “주민들이 지역내 대기오염문제로 지속 민원을 제기하고 있었다”며 “시는 지난해 10월 대기환경개선실천계획 수립하고, 계획의 일환으로 올해 관내 대기오염물질 대부분을 배출하는 현대제철과 당진화력본부와 협약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두 사업장 미세먼지 감축 실무추진반과 검증단은 배출저감 목표 시기인 2020년까지 운영할 예정”이라며 “해당 사업장들이 스스로 약속한 저감방안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체계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2020년까지 4600억 원을 투입해 오염물질 배출량을 2016년 대비 40%(2만3476톤→1만4086톤)수준으로 감축 해야한다. 당진화력은 6595억 원을 투입, 기존 발전시설(1~8호기)의 배출량을 2020년까지 2015년 대비 40% 감축(2만2877톤→1만3721톤)한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