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포천 습지, 멸종위기종 서식 등 생물다양성 풍부

환경부, "보전관리 대책 및 현명한 이용 통해 지역사회 발전 모범 사례로"

경남 김해시 화포천 습지 모습 [출처=환경부]
경남 김해시 화포천 습지 모습 [출처=환경부]

[그린포스트코리아 박현영 기자] 2000년 이후 소규모 공장 난립으로 심각하게 훼손됐던 경남 김해시 화포천 습지가 지역주민들의 생태복원 노력과 지자체의 적극적인 의지로 10년 만에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된다.

환경부는 경남 김해시 진영읍 설창리와 한림면 퇴래리 일대의 화포천 습지(지정면적 1.24㎢)를 습지보호지역으로 23일 지정한다고 밝혔다.

화포천 습지는 김해시 진례면 신안리 대암산에서 발원, 한림면 시산리 일대에서 낙동강 본류와 합류하는 제1지류의 지방하천이다.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화포천 습지 중·하류 지역으로 자연상태의 하천습지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는 곳이다.

2007년 화포천 습지는 습지보호지역 지정이 진행됐으나, 홍수피해방지사업 이행을 먼저 요구하는 지역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쳐 10여 년 동안 추진이 중단됐다.

이에 경남도는 2007년에 ’화포천 유역 종합치수계획‘을 수립해 2008년부터 홍수피해방지사업을 시행했고, 김해시는 지난해 6월 ’화포천 습지 보전대책‘을 마련하는 등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받기 위한 노력을 펼쳤다.

경남도와 김해시는 지난해 9월 환경부에 화포천을 습지보호지역으로 다시 지정해 달라고 건의했다.

환경부는 경남도와 김해시의 건의를 토대로 지정가치와 타당성을 검토했다. 또 주민공청회와 토지소유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자체 입장과 관계부처 협의 의견을 최종적으로 반영해 화포천을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했다.

김해 화포천 습지보호지역 지정범위 [출처=환경부]
김해 화포천 습지보호지역 지정범위 [출처=환경부]

환경부는 화포천 습지를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하고, 현명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담은 ’화포천 습지보전계획‘을 5년 주기로 수립해 시행할 계획이다.

먼저 화포천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습지 보전관리 대책과 함께 전체 74%를 차지하는 사유지를 단계적으로 매입해 자연상태의 하천습지 생태계로 복원할 예정이다. 또한 습지 생태 체험 교육프로그램, 생태관광 등으로 화포천의 현명한 이용을 활성화해 지역사회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박연재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장은 “화포천 습지가 그간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10년 만에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된 만큼 이곳의 생태적 특성과 가치가 잘 반영된 보전관리 및 이용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낙동강 배후습지로 창녕군 우포늪과 함께 습지 보전 관리와 현명한 이용의 모범사례로 육성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생태관광명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화포천 습지 생태계 및 주요 생물종 현황 [출처=환경부]
화포천 습지 생태계 및 주요 생물종 현황 [출처=환경부]

한편 화포천 습지는 국내 하천형 습지보호지역 중에 가장 많은 멸종위기 야생생물(13종)이 사는 곳이다. 희귀식물(5종)을 포함한 812종의 생물종이 서식, 생물다양성이 우수한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 인공부화된 후 방사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인 황새(일명 봉순이)가 도래하는 국내 3곳의 서식지 중 1곳으로 황새 서식지 보전이 필요한 지역이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