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서울국제안전포럼]
[출처= 서울국제안전포럼]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서울과 동경 등 4개 도시 방재 전문가들이 모여 지진대책을 논의하는 장이 열린다.

서울시가 11월 23일 목요일 오전 10시, '국제안전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는 서울, 동경, 고베, 프라이브루그의 4개 도시 방재전문가와 250여 명의 시민, 시의원 등이 참여한다. 지진의 특성과 대책, 특히 노후건축물 내진보강, 지진재해 대응체계에 대해 토론이 이뤄질 계획이다.

서울시는 "2016년엔 경주에서, 2017년엔 포항에서 지진이 발생했다. 이는 더이상 한반도가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란 점을 인지하게 된 사건이며,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각 도시 전문가를 초빙해 지진 대응체계 등 대규모 재난에 대비한 정책 사례를 공유하고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포럼 개최 의미를 밝혔다.

또한 토론 주제로 사회재난인 화재·전염병과 자연재난 풍수해, 복합재난 핵발전소에 대해서도 다룰 예정이다. 서울시는 매년 크고 작은 재난과 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으며, 도시는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대규모 재난에 대비해 다양한 해외 정책사례를 공유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

포럼에 참가를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국제안전포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거나, 국제포럼 운영사무국(02-550-2563)으로 미리 문의하면 된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최근 대도시에서 발생하는 재난의 형태가 매우 복합적이고 다양하며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해외 도시의 사례를 공유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국제포럼이 지진대책을 포함해 서울의 도시특성을 고려한 방재정책의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breezy@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