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케냐 몸바사 인근 빈민촌에 저탄소 친환경 콕스토브 1만 대를 지원한다. [출처=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케냐 몸바사 인근 빈민촌에 저탄소 친환경 콕스토브 1만 대를 지원한다. [출처=삼성전자]

[그린포스트코리아 김기성 기자] 삼성전자가 케냐 몸바사 인근 빈민촌에 저탄소 친환경 쿡스토브 1만 대를 지원한다.

해당 쿡스토브는 제당 공장에서 버려지는 폐 당밀 발효로 얻는 ‘바이오에탄올’이 연료다. 숯 대비 열효율이 6배 높고,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케냐 빈민촌에서는 조리할 때 보통 숯을 사용하는데, 조리 과정에서 몸에 해로운 그을음과 유해물질이 많이 발생돼 빈민가구의 조기 사망률을 높이는 원인으로 지목돼 왔다. 또한 숯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대 숯 무게의 10배에 달하는 나무가 벌채되는데, 이 때문에 녹지가 부족한 아프리카에서 산림 파괴가 가속화되고 있다.

친환경 쿡스토브 보급 사업은 노르웨이 기업 ‘그린 디벨롭먼트(Green Development)’와 협력해 현지 인력을 고용해 진행한다. 환경과 건강 문제 개선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셈이다.

삼성전자 글로벌EHS센터 김행일 센터장은 “내년에는 유엔난민기구(UNHCR)의 아프리카 난민 캠프로 지원 대상을 확대해 지속해서 기후변화 문제와 지역 환경 개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탄소 정보 공개 프로젝트(CDP)’가 실시한 기후변화 대응 평가에서 8년 연속 최고등급인 ‘리더십 A’를 받았다.

gskm0716@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