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석탄 사용에 항의하는 대규모 집회 개최
단계적으로 석탄 제거해야 2020년 기후 목표 달성 가능
독일 WWF, "석탄 배제하는 세계 추세에 독일도 따라야 한다" 주장 

독일 본에서 열린 반 석탄 시위 현장 [출처=DW]
독일 본에서 열린 반 석탄 시위 현장 [출처=DW]

[그린포스트코리아 조규희 기자] 본에서 유엔 기후변화회의 개막을 앞둔 지난 4일 오후(독일 현지 시각) 다수의 독일 시민이 독일의 석탄 사용에 강력하게 항의하는 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은 약 2만 5000명으로, 경찰은 1만 1000명으로 시위자 수를 추산했다.

독일의 유력 매체인 도이치 웰레(Deutsche Welle, DW)는 독일의 기후변화회의 개최를 맞아 수 일에 거쳐 본에서 수천명의 시민들이 독일의 석탄 사용 중단을 요구하면서 항의했다고 전했다.

시위자들은 '기후 범죄를 멈취라' 등의 내용을 적은 배너를 들고 시위에 참여했다. 반(反) 석탄 행진 참가자들은 독일 정부가 석탄 화력 발전소에 의존해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을 비판했다. 시위대는 기후변화회의가 유럽의 가장 큰 탄소 배출원인 쾰른 근처의 대형 광산과 불과 50km 떨어진 곳에 열리고 있다며, 이를 비꼬았다.

 

[dd
독일 본에서 열린 반 석탄 시위 현장 [출처=DW]

시위를 주도한 NGO 중 하나인 '세계를 위한 빵(Brot für die Welt)'의 사빈 마이너는 "기후 보호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독일 정부에 분명한 신호를 보내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도이치 웰레는 전문가들이 단계적으로 석탄을 제거하지 않으면 독일은 2020년 기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독일 WWF 소속 에버하드 브란데스는 "석탄은 미래가 없으며 세계는 이를 멀리하고 있다. 독일도 이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럽 ​​연합 CO2 배출량의 20% 가량이 석탄발전소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그 중 절반 가량이 독일과 폴란드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독일은 탈 석탄화 노력에도 여전히 77개 석탄발전소를 운영 중이며, 이는 유럽에서 가장 많은 규모다.

최근 이탈리아, 프랑스, 핀란드, 네덜란드 등 유럽의 주요국들이 석탄 사용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반면 독일은 여전히 공식적으로 중단을 선언하지 않고 있다. 환경보호론자들은 9월에 예정된 연방 선거에서 차기 정부와 협상해 석탄을 버리고 바람과 태양력과 같은 지속 가능한 자원에 투자할 것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독일의 반 석탄 시위는 향후 2주 동안 주말마다 본에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독일은 1963년부터 1980년까지 실업문제 해소와 외화획득을 위해 한국정부에서 7900여 명의 광부를 파견했던 가슴 시린 역사의 현장이기도 해 본에서 열리고 있는 시위에 더 큰 관심이 쏠린다.

khch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