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수도시설에 자연방사성물질…국민들 속수무책

조사 지하수 17%서 우라늄 기준수치 초과

강병원 의원, "조속히 관리 기준 설정하고 모든 관정 검사해야"

[출처=강병원 의원실]
저감장치 내 펌프 이음새가 벌어져 있는 모습 [출처=강병원 의원실]

[그린포스트코리아 박현영 기자] 지하수 등을 이용하는 소규모 급수시설 일부에서 우라늄과 라돈 등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환경부 등 정부는 검출 지하수 관정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아무런 조치없이 방치하고 있었다.

3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내 자연 방사성 물질 기준 초과 지역 관리 현황을 조사한 결과, 국내 일부지역에서 우라늄과 라돈 등 방사성물질 수치가 미국 먹는 물 수질 기준을 초과했다.

강 의원 측은 “상수도가 보급되지 못하는 농촌지역 내, 지하수를 사용하는 소규모 급수시설을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했다”며 “환경부가 2007년부터 현재까지 조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석연치 않은 부분이 존재했다”고 설명했다.

조사는 소규모 급수시설 전체 1만2997곳 중 4348곳에서 이뤄졌다. 조사결과, 조사진행 지역 중 17.7%에 해당하는 770곳에서 우라늄과 라돈 수치가 미국 먹는 물 수질 기줄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 의원에 따르면 우라늄 기준 수치를 초과한 관정은 원수탱크 전단에 역삼투압 방식의 처리기를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처리기의 유지관리가 어렵다는 점과 운수의 손실이 크다는 점 때문에 설치 후 1~2년 뒤에는 대부분 방치되고 있었다. 심지어는 전원이 꺼져 있는 사례도 있었다.

아울러 라돈 기준 수치를 초과한 관정의 경우엔 폭기 등의 제거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낙뢰로 인한 위험과 과도한 전기료 등을 이유로 전원이 끊겨 라돈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은 물이 공급되고 있는 상황이 대부분이었다.

[출처=강병원 의원실]
전원이 꺼져 있는 정수시설 모습 [출처=강병원 의원실]

문제는 ‘환경부에 조치를 완료했다’고 보고한 시설 중 저감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우라늄 및 라돈이 고농도로 함유된 물에 주민들이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우라늄·라돈 등 방사성이 지하수에서 검출된다는 사실을 당국이 인지하고 있지만, 대안 정책의 미비해 국민들이 여전히 방사성이 섞인 물을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 이는 상수도가 설치 돼 수돗물이 공급되는 지역에선 거의 없는 일로, 상수도 미보급 급수 취약 지역의 ‘물 복지’가 도외시 되고 있는 셈이다.

이밖에도 분석 시스템 자체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기존 시스템은 한해 2~300개 정도의 관정을 분석할 수 있다. 현재까지 전체 관정 1만2997개 중 4348개 정도만 조사된 현실을 볼때, 총 조사가 끝나려면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 과정에서 국민들은 장기간 방사성물질에 노출될 위험에 놓일 수 있다.

실제 환경부 관계자는 “장기간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우라늄은 방사성 독성보다 화학적 독성에 의해 신장에 심각한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라돈 역시 폐암 또는 위암을 유발 한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현장을 직접 조사해본 결과, 대다수의 주민은 저감 장치를 신뢰, 지하수를 음용하고 있었다”며 “하지만 조속한 조치가 되고 있지 않고, 책임자들이 (해당 지하수를) 국민들이 음용하고 있는 실태를 보고도 가만히 있는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 의원은 “대안이 없는 것이 아니라 고민이 없는 것”이라며 “조속하게 관리 기준을 설정하고, 모든 조사 대상이 되는 관정을 엄밀히 검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