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환경사랑사진제 대상수상작 '여가' [김정의 作]
제5회 환경사랑사진제 대상수상작 '여가' [김정의 作]

[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호중 기자]  9년 전 북한의 백두산 인근에서 살던 김정의(50세․새터민)씨는 중국, 태국 거처 남한으로 왔다. 그가 선택한 남한의 정착지는 아름다운 섬 제주다. 그리고 지금 그는 제주 곳곳을 사진으로 기록한다.

“제주도는 아름다운 곳이 너무 많아요. 유명한 곳도 좋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산 그리고 야생화, 곤충들을 자주 찍으러 다니죠. 한 번은 높은 파도를 찍고 싶어 해변에 갔다가 파도에 휩쓸릴 뻔하기도 했어요”

제주도는 그가 북한에서 살 때부터 선망의 대상이었다. 북한의 고위간부였던 최룡해가 제주도를 너무 가보고 싶어서 국정원 직원과 몰래 갔다가 숙청되었다는 소문이 주민들 사이에 돌 정도였다고 한다. 탈북 후 그는 유명 관광지인 제주에서 택시운전을 하면 되겠다는 생각에 제주도로 향했지만 취업이 녹록치 않았다.

그는 새로운 직업에 도전했다. 전원만 누를 줄 알았던 컴퓨터를 배워야겠다고 결심하고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배웠다. 북에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그래픽 작업은 당시 40대 김씨에게 큰 벽이었다. 그러던 중 사진보정 과정을 배우며 인생 처음 카메라를 손에 잡았다. 인터넷을 뒤지고 무조건 찍고 다시 또 찍으며 혼자 사진촬영기법을 익혔고 그것을 근육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4년, 이미 그는 각종 공모전에 수상경력이 있는 사진가가 되었다.

“어느 가을, 새별 오름에 억새를 찍으러 갔어요. 그런데 한 노인이 멋있게 억새밭에서 나팔(트럼펫)을 불고 있는 거 에요. 그래서 그 장면을 여러 장 찍었어요. 그러니까 그 양반도 저를 의식했지는 한껏 포즈를 취하더라구요. 하하”

김 씨는 그 사진에 ‘여가’라는 제목을 붙였다. 그리고 이 사진은 본지가 주최한 제5회 환경사랑사진제에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제주도는 여러 가지 모습이 있어요. 계절뿐만 아니라 아침과 저녁이 다르고 맑을 때와 비가 올 때는 완전히 다르죠. 하지만 요즈음은 개발이 많이 되어 찍고 싶은 곳을 다시 가면 인공적인 건물들이 서 있을 때가 많아요. 아쉽죠...저는 자연 그 모습 그대로를 찍고 싶은데 말이에요”

그는 이번 수상으로 한층 더 사진작가로서 자신감을 갖게 됐다. 올해로 50세 김정의씨, 그의 꿈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자연을 카메라에 담는 것이다.

만약 다시 고향으로 돌아간다면 백두산에 올라 사진을 찍고 싶다고도 했다. 그리고 가족 사진도. 

2016 내가 찾은 좋은 장소 사진공모전 최우수상 '빨래터'  [출처= '더 좋은 장소 만들기' 홈페이지]
2016 내가 찾은 좋은 장소 사진공모전 최우수상 '빨래터'  [출처= '더 좋은 장소 만들기' 홈페이지]

한편 이번 제5회 환경사랑사진제 수상작은 11월 1일부터 20일까지 강원도 정선에 소재한 하이원리조트 컨벤션 호텔에 전시된다.

khj@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