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으로 둔갑한 중국산 밀수 생리대가 풀리도록 식약처가 방치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출처=식약처]
국내산으로 둔갑한 중국산 밀수 생리대가 풀리도록 식약처가 방치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출처=식약처]

국내산으로 둔갑한 중국산 밀수 생리대 5000만개가 풀리도록 식약처가 방치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피해 업체들이 위장 업체로 의심되는 생산 공장을 방문해 확인하고 제보했음에도 식약처의 안일한 조치가 상황을 악화시켰다는 것이다.

17일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 성일종의원은 지난달 26일 식약처가 생리대 생산 업체 ‘한국다이퍼’에 내린 판매금지‧회수 명령과 관련된 제보가 있었음을 밝혔다.

성 의원은 “한국다이퍼의 생리대 127개 품목 중 82%에 해당하는 104개 품목, 총 5000만개 이상에 대한 밀수가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8월, 피해 유통업체들은 국민신문고를 통해 식약처에 한국다이퍼가 허가받지 않은 장소에서 생리대를 제조하는 것 같다는 내용을 제보했다. 피해업체들은 해당 제조사에 직접 방문해 생산 공장이 생리대를 제대로 생산할 수 없는 환경인 것을 확인하고 중국산 밀수 생리대의 원산지 세탁 공장임을 확신했다. 이후 피해 업체들은 식약처에 수사를 의뢰했지만, 일부 생리대 품목에 대한 무허가 판매와 제조년월일 허위기재에 대한 처분만 내렸을 뿐 기계 확인 요구는 묵인하고 무혐의 처분을 내린바 있다.

식약처가 실질적으로 조사에 임한 것은 피해 업체들의 제보를 받은 성 의원이 식약처에 직접 자료를 요청하면서다. 이때부터 피해업체들을 직접 불러 보충조사를 했고, 본부 위해사범중앙조사단도 수사에 착수했다. 성 의원이 자료를 요구한 시점부터 수사 마무리까지 5일이 걸렸으며, 식약처는 2013년부터 1차 조사가 시작된 2016년 9월까지 생산된 대부분이 밀수 품목이라고 밝혔다.

성 의원은 "2013년 7월부터 생산된 거의 전 품목이 밀수라는 사실은 담당 공무원과 해당 업체의 유착 없이는 설명이 힘들어 보인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나머지 23개 품목에 대해서도 식약처 허가대로 제조됐는지 추가적 검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gskm0716@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