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미세먼지 대응 위해 즉시 도입가능한 대책 수립

정부, 26일 관계부처 미세먼지 합동대책 발표

미세먼지에 갇힌 서울시내 모습 [사진=환경TV DB]
미세먼지에 갇힌 서울시내 모습 [사진=환경TV DB]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정부가 발벗고 나섰다. 국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중국과 적극적으로 협상, 한중 정상급 의제로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뜻이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미세먼지 저감 대책’ 당정 협의 모두발언에서 “미세먼지 대책을 한중 정상급 의제로 격상하고, 더 나아가 동북아 의제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종전 대비 감축 목표를 2배로 늘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경유차 대책을 강화했고, 사업장의 건설·기계·선박 등 핵심 배출원에 대해서도 다각적인 감축 대책을 추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번 미세먼지 저감 대책이 국민 생존권의 문제이자 민생 안정의 최우선 과제로 인식, 2022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을 30%까지 감축할 계획이다.

이번 대책은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왔던 미세먼지 저감대책 보다 강화된 것이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환경부는 이번 대책을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으로 이어갈 방침이다.

환경부는 겨울철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즉시 도입이 가능한 대책을 마련하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대기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장기적인 대책들도 여러 방안을 수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노약자 등 미세먼지에 민감한 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도 강화된다. 환경기준을 강화하고, 학교에 실내 체육시설을 전면 설치, 찾아가는 ‘케어 서비스’ 등 피부에 와 닿을 만한 보호 서비스를 제공된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국민들이 미세먼지 저감을 확인하고 판단할 부분이긴 하지만, 국민이 최대한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이날 당정 협의 결과 등을 토대로, 26일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