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풀 꽃가루,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등 화분병 유발

[출처=서울시]
[출처=서울시]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25부터 29까지 5일간 생태계교란식물(이하 교란식물) 집중 제거기간으로 선정하고 집중제거에 나선다.

가시박은 식물계의 황소개구리라 불리고 1개체당 300~400개 정도의 종자를 생산하며, 덩굴로 왕성하게 번식해 한강 저수호안의 나무를 뒤덮는 등 한강 고유의 수변식물에 피해를 입히고 있다. 단풍잎돼지풀의 경우 꽃가루가 알레르기성 비염, 결막염, 기관지 천식 등의 화분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환삼덩굴은 환경부 지정 교란식물은 아니지만, 타식물에 위해를 가해 같이 제거하고 있다.

한강사업본부는 교란식물 제거를 위해 봄철 발생초기 뿌리채 뽑기, 여름철 덩굴 걷기, 가을철 가시박 및 단풍잎돼지풀 개화 직전 집중 제거를 통해 발생 및 산포를 차단해왔다.

현재 한강변 70만2000㎡에 이르는 수변에 가시박, 단풍잎돼지풀, 돼지풀, 환삼덩굴 등의 교란식물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번 집중제거 기간에는 가시박과 단풍잎돼지풀 위주로 집중제거를 실시한다.

올해는 지난달 7일부터 11일까지 5일간에 걸쳐 1차 집중제거기간을 설정하고 연인원 288명을 동원해 14만8739㎡의 교란식물(발생면적의 21.1%)를 집중 제거한 바 있다.

또한, 고덕생태경관보전지역 등 4개소에서 ‘위해식물 넌 누구니’ 등 3종의 프로그램을 운영, 시민들에게 교란식물에 대해 알리고 있다.

광나루한강공원에는 큰나무 위주의 생태군락지를 조성해 교란식물의 서식이 어려운 환경으로 조성했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