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10시 서귀포 남쪽 370㎞ 부근까지 접근

 
[출처=웨더아이, 네이버]
[출처=웨더아이, 네이버]

제 18호 태풍 '탈림(Talim)'의 영향으로 제주도에 태풍특보가 발령되면서 주말 제주는 항공기·선박 결항 등의 피해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탈림은 16일 오전 3시 기준 강한 중형 태풍으로 서귀포 남쪽 약 47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10km의 속도로 동북동진하고 있으며, 오는 17일 오전 3시경에는 서귀포 남동쪽 약 310km 부근 해상에 위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기상청은 이날 제주공항에 태풍특보를 발령했고, 태풍 특보는 태풍으로 인하여 강풍 및 호우 등의 경보기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상청 태풍센터는 지난 15일 탈림의 중심기압 945hPa에 최대풍속이 45m/s에 이르는 '매우 강한 중형 태풍'이라고 밝혔다. 탈림은 이날 동중국해 해상에서 일본 규슈를 향해 북동진 중이며 오전 10시에는 서귀포 남쪽 370㎞ 부근까지 접근할 전망이다.

태풍센터는 이때 탈림의 강도가 '강한 중형 태풍'으로 한 단계 누그러질 것으로 예상했으나,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강력한 비바람을 가져올 것으로 예측했다. 

이날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산지·경상동해안 50~100㎜(제주도 산지 150㎜ 이상), 강원영동·경남남해안·경북북동산간·울릉도·독도 30~80㎜(강원산지 100㎜ 이상), 경상내륙·강원영서·전남남해안 5~30㎜ 등이다. 

[출처=The Asahi Shimbun]
[출처=The Asahi Shimbun]

한편, 일본의 피해는 제주도를 능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서남부 지방은 탈림의 영향으로 인해 가로수가 뿌리채 뽑히고, 정전으로 도시가 암흑으로 물드는 등의 직격탄을 맞았다.

서남부 '오키나와'에서는 500mm가 넘는 비가 하루만에 쏟아졌고, 토사붕괴와 침수 피해가 곳곳에서 발생했다.

또한 '미야코지마시'에서는 전체 가구의 80% 가량에 전기 공급이 중단돼 주민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일본 언론은 전했다. 

미국을 강타한 허리케인 하비와 어마의 공포가 여전히 동아시아에도 만연한 가운데, 국내는 태풍 '탈림'이 제주도에 끼칠 영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schung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