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BBC]
[출처=BBC]

토요일인 16일, 제주도와 남해안은 태풍의 영향으로 비가 오겠고, 강원 영동과 남부지방은 동풍의 영향으로 흐릴 예정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제18호 태풍 '탈림(TALIM)'은 이날 오전 3시부터 강한 중형 태풍으로 서귀포 남쪽 약 470km 부근 해상에서 매시 10km속도로 동북동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 6시 제주도에 태풍주의보를 발령했으며, 풍량주의보가 발령된 지역은 제주도앞바다, 남해서부앞바다, 남해동부앞바다, 동해남부앞바다, 울산앞바다 등이다.

동풍의 영향을 받는 강원영동과 제18호 태풍의 간접영향을 받는 경상도는 흐리고 비가 오다가 늦은 오후에 그치다. 

바다의 물결은 태풍의 영향을 받아 서해남부 앞바다를 제외한 서해남부먼바다와 남해서부 전해상에서 3~5m로 매우 높게 일겠다. 

[출처=기상청]
[출처=기상청]

주말 간 예상 강수량은 경상 동해안과 제주도산지는 50~100㎜이며 제주도 산지와 많은 곳은 150㎜ 이상이겠다. 강원영동, 경북북동산간, 경남남해안, 제주도(산지 제외), 울릉도‧독도는 30~80㎜이며 강원 산지와 많은 곳은 100㎜으로 기상은 전망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한 분포를 보이겠으나 일교차가 클 예정이다. 16일 낮 최고 기온은 23~28도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동해상에서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태풍이 북상하면서 남해상의 풍랑특보는 태풍특보로 강화될 가능성이 있겠다.

태풍의 영향은 일요일까지도 이어질 전망이다. 제주도와 남해안, 동해안에는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며 그 밖의 지역에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일요일 아침 최저 기온은 16~22도, 낮 최고 기온은 22~28도 등으로 예상된다.

schung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