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0명 중 5명만 수돗물 음용, 선진국과 최대 14배 차이

환경부, 수돗물 안전관리 강화 대책 마련보다 상수도 교체 서둘러야..

노후 상수도관 모습 [사진=환경TV DB]
노후 상수도관 모습 [사진=환경TV DB]

우리나라 수돗물은 2013년 만족도 조사에서 국민 10명중 6명(59%)이 ‘만족한다’고 답할 만큼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수돗물을 마시는지 질문한 결과 국민들의 음용률은 5%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는 영국이 70%, 미국 56%, 일본 51.7% 등 주요 선진국들의 음용율가 비교할 때 매우 낮은 수치다.

15일 환경부·수자원공사 등 관계부처에 따르면 국민들이 수돗물을 마시지 못하는 이유는 상수도관에 대한 불신 때문이다. 노후 수도관과 저수조 등 수돗물 공급과정에서 오염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현재 전국에는 약 19만km의 상수도관망이 펼쳐져 있다. 이 중 20년 이상된 노후 상수도관은 전체 상수도관의 32%인 6만km에 달한다. 노후 상수도관을 많은 만큼 배관 속에서 녹 등으로 오염된 물이 흐를 확률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환경부는 정수장부터 가정 수도꼭지까지 수돗물 공급과정의 위생관리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수돗물 안전관리 강화 대책’을 시행, 국민들의 수돗물 만족도를 59%에서 2022년까지 80%까지 향상시키겠다고 목표를 세웠다.

먼저 환경부는 수도사업자(지자체)의 상수도 관망 관리의무 강화하겠다고 나섰다. 연간 6억9000만톤에 이르는 수돗물 누수와 2차 오염문제 관리를 수도사업자들에게 책임지우겠다는 것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개선 수질 취약구간의 수도관을 세척(Flushing)하거나 수돗물이 샐 것으로 우려되는 지역의 누수 탐사와 복구 작업 등을 시행할 것”이라며 “수도사업자의 여건에 따라 단계적으로 상수도 관망 관리 책임이 의무화된다”고 말했다.

노후 상수도 모습 [출처=환경공단]
노후 상수도 모습 [출처=환경공단]

결국 환경부가 상수도 관망 관리 책임을 지자체에 의무화해 맑은 물을 공급하겠다고 강조하지만, 가중 중요한 노후상수도관 교체가 예산문제로 발목잡힌 상태에서 실현될지는 미지수다.

환경부는 지난 1월부터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이 진행, 2030년까지 총 사업비 3조962억원(국고 1조7880억원)의 국비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산업화이후 무더기로 매립됐던 상수도관들이 전국에 깔려 있어 사업 대상지 선정을 두고 지자체들 사이에서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그만큼 노후상수도관 교체는 예산도 많이 들고 예산확보 역시 쉽지 않다.

실제 전남 강릉시는 20년이상된 노후 상수도관이 570km에 이르고, 김제시도 312km에 달하지만, 올해 교체되는 구간은 예산 확보 등의 이유로 강릉 6km 김제시 13km 수준이다. 또 많은 돈을 투입해 상수도관을 개량해도 노후 상수도관 교체량과 노후화되는 양이 비슷해 노후관 문제는 계속 유지되는 실정이다.

이정현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환경부가 발표한 수도사업자의 상수도 관망 관리의무 강화의 취지는 좋으나 노후상수도관 교체 등 예산 지원없이 책임만 강요하는 것은 지자체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노후상수도관 교체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와관련 환경부 측은 “노후상수도 시설 정비의 시급성과 최근 내수부진 및 경기침체 상황을 고려해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