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KBS]
[출처=KBS]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11일(현지시간) 오후 북한의 6차 핵실험 후 미국 주도로 추진하는 추가 대북제재 결의안을 표결한다고 글로벌뉴스통신사 로이터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결의안 초안은 중국과 러시아의 김정은 노동당위원장에 대한 '블랙리스트' 등록, 북한 원유금수 조치 등 일부 제제방안에 대한 거부 입장을 받아들이며 압박 강도가 약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초안에서는 김 위원장에 대한 해외자산 동결과 해외여행 금지 등을 제외했다. 원유공급 차단 조치는 일정량을 정해 제한하는 내용으로 약화됐고, 북한의 국영 고려항공에 대한 자산동결 조치도 제외했다. 

초안은 원유공급 차단을 대신해 액화천연가스 등에 대해 공급을 금지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섬유수출금지는 원안이 받아들여졌다.

당초 미국이 추진한 신규 제재는 대북 원유공급 차단, 섬유·의류 수출금지, 북한 노동자 해외파견 금지, 김정은 노동당위원장 해외자산동결, 해외여행 금지 등이었다.

내일 표결에서 결의안이 채택되려면 5개 상임이사국(미국·중국·러시아·프랑스·영국)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아야 한다.  15개 상임·비상임 이사국 중 9개국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결의안에 대한 중국과 러시아와의 사전 협의가 이뤄지면서 내일 회의에서 미·중·러 중재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