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제3차 동방경제포럼 참석…러 극동개발부·수산청과 협의

정부의 북극해 항로 운항 추진현황 및 계획 [출처=해수부]

 

정부가 러시아와 극동지역 해양수산협력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러시아 당국과 조업쿼터 확대, 수산물류기공 복합단지 및 항만개발 투자, 북극항로 개척 등을 협의했다고 8일 밝혔다.

해수부는 6일부터 7일까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제3회 동방경제포럼'에 참석, 러시아 극동개발부 수산청과 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조업쿼터 확대, △수산물류가공 복합단지 조성 및 항만개발 투자, △북극항로 개척 등 극동러시아 지역에 대한 수산·항만·해운물류 및 극지분야 협력 방안을 중점 논의했다.

러시아 극동지역은 러시아 전체 영토의 36%에 해당하는 621만㎢ 면적으로, 수산물 생산량이 러시아 전체 생산량의 65%(311만톤)에 달하는 등 성장잠재력이 풍부한 지역이다. 하지만 낙후된 산업기반시설 등으로 인해 경제발전이 지체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이에 러시아 정부는 극동지역의 개발 및 경제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한 중점 개발전략의 하나로 민간투자를 통한 수산물 가공·수출 확대, 거점항만 개발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해양수산 기업들도 극동지역 투자를 적극 추진하고 있지만 적정한 개발부지 확보, 타당성 조사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해수부와 러시아 극동개발부 등은 이같은 상황을 해결하고자 극동지역 해양수산 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중점 논의했다.

먼저 해수부는 러시아 수산청과의 회담에서 우리 기업들의 극동지역 수산물류가공 복합단지 구축사업에 대한 투자의향과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실질적이고 빠른 사업 진전을 위한 러측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러 수산청은 러시아 배타적 경제수역(EEZ)에서의 우리나라 원양어선에 대한 조업쿼터와 관련,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앞서 양국은 지난 4월 제26차 한·러 어업위원회에서 조업쿼터를 3만6250톤으로 합의했다. 이번 회담에선 추가로 6000톤을 추가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수산물류가공 복합단지 비즈니스 모델 [출처=해수부]

러시아 극동개발부와의 회담에선 우리 기업들의 극동지역 수산물류가공 복합단지 및 주요 거점항만 개발사업투자에 대한 양국의 지원방안, 북극항로 개발 등 북극 협력방안이 논의됐다. 해수부는 극동지역 투자를 위한 우리 해양수산 기업들의 요청사항을 전달하고 정부도 사업타당성 조사 지원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음을 밝혔다. 또 두 부처는 북극항로 개발 및 연관 산업 활성화로 양국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울러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유리 트루트네프 러시아 부총리 겸 극동전권대표와 함께 '극동지역 수산물류가공 복합단지 구축을 위한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해 양국 정부의 지원의지를 확인했다.

김 장관은 "러시아는 극동지역에 자국의 미래가 달려 있다는 생각으로 극동지역의 개발과 경제발전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개발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분야가 해양수산 분야"라고 말했다. 

이어"이번 제3회 동방경제포럼을 계기로 그간 어업에 국한되었던 러시아 진출 분야가 수산물 가공, 항만, 해운 등 해양수산 분야 전반으로 대폭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