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nytimes.com]
[출처=nytimes.com]

북한이 3일 6차 핵실험을 감행,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장착용 수소탄시험 성공 공식 발표 후 한미간 '가장 강력한 전략자산 전개'를 협의 키로 하면서 전술핵 배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환경관련 시민단체인 환경운동연합은 4일 북한의 6차 핵실험 강력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최근 계속된 미사일 발사에 이어 이번 ‘대륙간탄도미사일 장착용 수소탄’ 실험까지 북한의 핵무장 추진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단체는 "북한이 극도의 군사적 긴장과 핵무장을 해나가는 동안 한국정부는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며 "미국정부 강경일변도의 태도 역시 북한의 핵무장 노선을 중단시키는 데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단체는 "(북핵)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술핵 배치나, 군사 대결 양상으로 몰아가서는 안된다. 핵은 절대 핵으로 이길 수 없으며 공멸을 자초할 뿐"이라며 "이 문제를 제대로 풀 가장 빠른 길은 대화와 협상"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3일 12시 30분쯤 기상청에서 5.7규모 인공지진 발생을 보고받은 직후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NSC 브리핑에서"북한의 핵시설과 미사일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우리군의 타격 능력을 과시하고 한미 동맹 차원에서 미군이 보유하고 있는 가장 강력한 전략자산을 전개하는 방안도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가장 강력한 전략자산 전개'협의와 함께 문 대통령은 대화의 여지를 열어놨다. 문 대통령은 NSC모두발언에서 "북한은 핵과 미사일을 통해 정권의 생존과 발전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깨달아야 할 것"이라며 "북한은 하루 속히 핵미사일 개발 계획을 중단할 것임을 선언하고 대화의 길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