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 '캠프캐럴'에 대한 한·미 공동조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칠곡 주민들은 이번 조사에 불신감을 가지고 있었다.

9일 오후 경북 칠곡군청에서 '캠프캐럴' 고엽제 매몰 의혹과 관련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주민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서 주민들은 조사 주체와 방법에 대해 강한 불신을 가지고 있었으며 불신을 해소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요청했다.

장영백 캠프 캐럴 고엽제 매립 진상규명 민간대책협의회장은 "한ㆍ미주둔군지위협정(SOFA)의 제한을 뛰어넘어 지금까지 증언으로 나온 매립 장소를 직접 발굴해 의혹을 규명해달라"고 요구했다.

김하연 칠곡군 농업경영인회장은 "정부에 불신이 크다"며 "모든 자료를 분명히 공개하고 조사 절차와 결과를 수시로 공개하라"고 요청했다.

이효석 이장협의회 칠곡군 지부장도 "조사단에 주민이 추천하는 민간인을 참여시켜야 주민들의 불신이 해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 주민들은 칠곡군 일대에 취수 검사를 벌일 것을 요구하고 칠곡 산지 농산물 유통 과정상 애로사항 등을 건의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이인기 의원은 "현재 미군의 조사기법 수준이 향상되고 있으며, SOFA 규정의 경우 절대적이지 않고 한.미 양자가 타협하면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며 "헬리콥터장 일부만인 아니라 전부를 조사하고 토양 채취.분석을 당장 실시하도록 미군측에 이미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가 열린 칠곡군청 강당에는 주민 200여명이 참석해 건의사항을 잇따라 제시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