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Bloomberg]

 

25일 오후 2시30분부터 대법정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한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의 1심 재판 결과가 ‘징역 5년’으로 판결나자 ‘세기의 재판’으로 관심을 주목해 온 외신들도 일제히 이 소식을 속보로 전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진동)는 뇌물공여협의에 대해 대가성을 인정, 삼성그룹과 청와대가 경영권 승계에 ‘묵시적·명시적’ 청탁에 합의가 있었다는 박영수 특검의 주장을 받아들였다. 이에 법원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승계 작업 과정서 도움을 기대하고 뇌물을 제공했다”며 징역 5년 형을 선고했다.

[출처=New York Times]

 

뉴욕타임스(NYT)는 "한국의 가장 중요한 거물이 5년 징역형 받았다"며 "재판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의 지도자들이 재벌을 더욱 압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전쟁으로 잿더미로 변한 한국이 경제 강국으로 도약하는데 기여한 재벌이 지금은 부패의 온상이자 국가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여겨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출처=니혼게이자이]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서울중앙지법이 삼성그룹을 사실상 이끌고 있는 이재용 부회장에게 징역 5년형을 선고했다. 뇌물과 횡령 등 혐의를 모두 유죄로 인정했다”며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선고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공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했다.

[출처=Wall Street Journal]

 

한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특검이 구형한 12년보다는 나은 판결임에도 불구 아버지인 이건희 회장이 병상에 있고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되면서 삼성의 혼란기가 연장될 것"이라고 전했다.

블룸버그(Bloomberg)는 세계 최대 스마트폰·반도체 업체 삼성전자의 명백한 후계자인 이재용 부회장이 이번 판결로 타격을 입었다고 전했다. 

schung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