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서울시]

 

세계적인 건축 거장들이 오는 9월 서울에 모인다. 건축 분야에서 세계 최대 규모이자 가장 권위 있는 국제행사로 '건축계의 올림픽'으로 불리는 '국제건축연맹(UIA, Union Internationales des Architects) 세계건축대회'가 서울에서 열린다. 국내 최초이자 아시아에서는 베이징과 도쿄에 이어 세 번째다.

전 세계 124개국의 건축계 대표들과 도시 대표단, 국내‧외 건축가 등 사전등록을 마친 8000여 명과 건축을 전공하는 학생 2000여 명, 그리고 일반 시민 관람객을 포함해 총 3만여 명이 참여한다. 올해 국내에서 열리는 국제행사 중 가장 큰 규모다.

이화여대 ECC를 설계한 프랑스의 대표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Dominique Perrault), 2020 일본 도쿄올림픽 주경기장 설계자 켄고 쿠마(Kengo Kuma), 서울시 초대 총괄건축가를 지낸 승효상, 서울로7017을 설계한 네덜란드 건축가 위니 마스(Winy Maas) 같은 쟁쟁한 세계적 건축가들이 기조강연과 포럼에 나선다.

참가를 원하는 시민은 'UIA 2017 서울세계건축대회' 공식 홈페이지(http://www.uia2017seoul.org)에서 회원가입 후 참가등록(등록비 : 250,000원)하면 된다.

건축가와 함께 하는 공개토론회, 건축문화투어 같이 조금은 딱딱한 건축을 재미있게 배워보는 시민참여 프로그램도 9월 한 달 간 마포 문화비축기지를 비롯한 서울 전역에서 무료로 열린다. 홈페이지(http://www.saf.kr)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ID: UIA 2017 시민참여) 사전신청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는 'UIA 2017 서울세계건축대회(Seoul World Architects Congress)'를 9월3일~10일 코엑스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제건축연맹(UIA), 한국건축단체연합(FIKA)과 서울시가 공동주최한다.

국제건축연맹(UIA)은 UN이 인정한 세계 유일의 국제건축연합으로, 124개국 13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UIA 세계건축대회'는 1948년 스위스 로잔에서 시작돼 3년에 한 번씩 5개 대륙을 순회하며 열리는 건축계의 가장 권위 있는 행사다.

시는 지난 2011년 UIA 도쿄 총회에서 싱가포르, 멕시코시티와의 경합 끝에 이번 대회 유치에 성공했다.

'UIA 2017 서울세계건축대회(이하 'UIA 서울대회')'는 '도시의 혼(Soul of City)'이라는 주제 아래 학술대회, 전시, 대중강연, 공개토론회, 건축문화투어 등 총 137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전 세계적 현상인 도시화 과정 속에서 건축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지속가능한 인류의 삶을 위한 건축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는 장으로 진행된다.

'UIA 서울대회'는 본 행사(9.4.~7. 코엑스)와 시민참여 프로그램(9월, 문화비축기지 등 서울 전역) 두 개 축으로 개최된다.

본 행사는 개‧폐회식과 건축가 등 세계 각 분야의 저명인사가 참여하는 기조강연과 기조포럼, 대중강연, 주제별 논문‧디자인 발표, 전시, UIA 시상식 같이 건축 전문가부터 관련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채워진다.

시민참여 프로그램은 △건축가와 함께 하는 '공개토론회' △건축물을 통해 서울의 과거와 현재를 둘러보는 '건축문화투어' △나만의 건축물을 지어보는 '자연재료건축체험' △전시 프로그램 등으로 열린다.

한편, 시는 건축을 주제로 한 다양한 행사가 집중적으로 열리는 9월을 '서울 건축문화의 달'로 정했다. 'UIA 서울대회'는 물론 '2017 서울도시건축 비엔날레'(9.2.~11.5.), '2017 서울건축문화제'(9.1.~9.24.) '제9회 서울국제건축영화제'(9.4.~9.24.) 등 다양한 각도로 건축을 조명해보고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다.

UIA 서울대회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전화(☎02-586-2018)와 홈페이지(http://www.uia2017seoul.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종률·석정훈 UIA 2017 서울대회 공동 조직위원장은 ““건축계의 올림픽인 이번 대회를 통해 한국에서 문화로서의 건축을 정착시키고 세계 속에서 건축의 한류를 이끄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 대회를 주최하고 있는 한국건축단체연합(FIKA) 배병길 대표회장은 “건축이 산업이면서 문화예술이라는 인식을 확산하고 세계 각국 건축인들과의 교류와 해외진출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