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와 한양대학교가 '5G 밀리미터웨이브 시뮬레이터'를 공동 개발했다.
 
10일, LG유플러스는 기지국 커버리지를 예측할 수 있는 5G 밀리미터웨이브 시뮬레이터를 한양대학교 HY-MC연구센터와 공동 개발했다고밝혔다. 
 
5G 시뮬레이터는 주파수 대역 및 대역폭, 기지국과 단말 정보 등 이동통신 네트워크 구축에 필요한 60여가지 항목을 입력하면 데이터 속도 등 망 설계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산출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관계자는 주변 장애물에 전파가 반사되거나 흡수되는 특성의 28GHz 주파수가 5G 서비스 용도로 급부상하면서 고주파의 특성을 활용한 효율적인 네트워크 설계를 위해 한양대와 함께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5G 시뮬레이터는 시험망 구축에 활용될 계획이며 이번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더욱 고도화된 시뮬레이터를 제작해 상용망을 구축,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고도화가 완료되면 통신 취약 지역 예측과 원인분석을 통한 품질개선, 고객에게 제공 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을 예측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 네트워크전략담당 김대희 상무는 "시장선도 혁신의 바탕이 되는 미래 엔지니어 육성 차원에서 대학교 연구기관과 산학협력을 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학교와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breezy@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