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말 한·미 연합훈련 앞두고 추가 도발 방지...압박·제재 통한 대북공조 확인

[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공조 관련 전화통화에서 방위비 분담금과 한미FTA 개정문제가 다시 거론됐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07시58분부터 56분 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미사일 도발 이후 전화통화를 갖고 공조방안을 논의했다고 7일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압박과 제재를 통해 북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해야 한다는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두 대통령은 8월말로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을 전후하여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기반으로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지하고 대응하기 위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전화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정부의 대북 대화 제안과 이에 대한 북한의 반응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한·미 양국이 힘의 우위에 기반한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통해 궁극적으로 북한을 핵폐기를 위한 협상 장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한편,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올바른 선택을 할 때 대화의 문이 열려 있음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측이 지난 7월 17일 제안한 남북 적십자회담 및 남북 군사당국회담은 인도적인 조치이자 우발적 군사충돌 방지를 통한 긴장 완화를 위한 조치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은 미국의 훌륭하고 위대한 동맹이자 동반자이며, 미국은 한·미 동맹을 위해 막대한 국방예산을 지출하고 있다”며 “막대한 대한 무역 적자를 시정하고 공정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개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안보 분야의 동맹과 함께 경제 분야 협력의 근간이 되는 동 협정이 기존의 성과를 바탕으로 양국에 더욱 호혜적인 방향으로 발전되어 나갈 수 있도록 하자”며 "우리 측 대표인 통상교섭본부장이 최근에 임명된 만큼 앞으로 양측 관계 당국간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미사일 탄도중량의 확대를 위한 한미미사일 지침 개정을 얘기하면서 핵추진잠수함 추진 문제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