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서천 갯끈풀 제거작업 25일 돌입

하늘 위에서 바라본 충남 서천 송림 갯벌의 갯끈풀. [출처=해양수산부]

 


유해 해양생물로 지정된 '갯벌 생태계 파괴자' 갯끈풀이 충남 서천의 한 갯벌을 덮쳤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3일 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으로부터 송림 갯벌 일대에 갯끈풀 발견됐다는 신고를 접수했다고 24일 밝혔다. 

드론을 활용해 항공 촬영한 결과, 갯끈풀은 이 갯벌에 30㎡가량 퍼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해수부는 해양환경관리공단, 충남도, 서천군 등 관계기관 및 지자체 약 30여명과 함께 오는 25일 제거 작업에 돌입한다. 

갯끈풀은 볏과 식물로, 일단 뿌리를 내리고 나면 뛰어난 적응력과 높은 번식력으로 갯벌을 초원으로 만들어버린다. 이 과정에서 게를 비롯한 저서생물과 칠면초 등 토착 염생생물의 서식지는 파괴된다. 

앞서 이 식물은 전남 진도, 안산 대부도, 인천 강화도 일대에서도 발견된 바 있다. 진도와 대부도에서 발견된 갯끈풀은 발견 즉시 제거됐다. 

하지만 강화도 일대는 다른 곳보다 분포 면적이 넓어 갯끈풀 제거작업이 4개월째 진행 중이다. 해수부는 오는 8월까지 이 일대 갯끈풀 줄기 부분을 우선 제거, 광합성 작용을 억제해 확산을 막을 예정이다. 아울러 완전 방제를 위한 뿌리 제거 작업도 병행할 방침이다. 

갯벌에서 제거된 갯끈풀. [출처=해양수산부]

 


박승준 해수부 해양생태과장은 "갯끈풀은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면서 "이번 서천지역에서 발견된 갯끈풀은 퍼지기 전 일찍 발견하고 발 빠른 방제가 이뤄져 완전 제거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박 과장은 "강화 등 다른 갯끈풀 서식지에서도 적극적으로 방제작업을 하겠다"며 "앞으로 전국 갯벌을 지속 모니터링하며 유해 해양생물인 갯끈풀로부터 우리 갯벌생태계를 지켜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갯끈풀을 발견할 경우 해수부 해양생태과(044-200-5311·5312)와 한국해양환경관리공단(02-3498-7160·7161)에 신고하면 된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