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가 들어가거나 신김치 등 산도가 강한 식품, 절임·젓갈류와 같이 염분이 많은 식품은 알루미늄 재질의 용기에 장기보관하면 안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같은 내용으로 알루미늄 식기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18일 안내했다. 

알루미늄은 식품용 금속제의 한 종류로 주로 냄비와 일회용 용기, 호일 등 조리용 기구·용기로 많이 사용된다.  

캠핑·소풍 등 야외활동 시 사용하는 호일과 알루미늄 용기 등을 잘못 사용하면 성분이 음식물에 용출될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새로 산 알루미늄 냄비는 사용하기 전에 물을 넣고 끓여주는 것이 좋다. 이 과정을 거치면 내부 부식을 보호하기 위해 알루미늄 산화물로 피복하는 '산화피막'을 견고하게 해준다. 

알루미늄 식기는 제조 공정에서 산성용액에 담가 전기를 흘려주는 공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산화피막이 생성된다. 산화피막이 벗겨지면 알루미늄이 용출할 우려가 있다. 

알루미늄 식기를 활용해 음식을 조리 및 세척할 때에는 부드러운 재질의 기구를 사용해야 한다. 가령 금속 수세미 등으로 인해 흠집이 생기면, 알루미늄이 쉽게 용출하거나 음식물 찌꺼기가 이 공간에 끼어 미생물이 번식할 수 있다. 

아울러 산이나 염이 많은 식품은 금속 성분 용출을 증가시킬 우려가 있어 장기보관을 피해야 한다. 

재질 특성상 마이크로파를 투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자레인지 사용은 불가능하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