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희 한수원 이사회 의장 포함 이사 7명, 노조에 '원천봉쇄'

[사진=환경TV DB]

 


문재인 정부가 내세운 '탈원전 정책'의 신호탄이 될 줄 알았던 신고리 원자력 발전소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 여부가 좀처럼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노조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탓이다. 

한수원은 13일 오후 3시 경주 본사에서 이사회를 열어, 정부가 협조 요청한 '공론화 기간 중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 계획안'을 의결하려 했다. 한수원 이사회는 6명의 상임이사와 7명의 비상임이사 등 13명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 가운데 과반수가 찬성하면 안건은 의결된다. 

하지만 이날 신고리 5·6호기의 공사 일시 중단을 결정하는 이사회는 노조의 저지로 열리지 못했다. 

조성희 한수원 이사회 의장 등 비상임 이사 7명은 이사회 참석을 위해 경주 본사를 찾았으나, 노조에 원천 봉쇄당했다. 결국 조 의장 등 7명은 노조와 10여분간 대치하다 발길을 돌렸다. 

한수원 노조 측은 "법적 근거가 없는 초탈법적인 국가 행위와 대안 없는 탈원전 정책에 반대한다"며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그동안 들어간 비용이 낭비되고 원전 기술력이 사장될 뿐만 아니라 주민과 지역경제엔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며 "공사가 중단될 경우 6조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간다"고 강조했다. 

이에 조성희 의장은 "천천히 논의를 통해 결정할 일"이라며 노조를 설득했지만, 결국 회의장 진입에는 실패했다. 이사회는 이날 중으로 이사회 개최 시도 여부를 다시 논의할 방침이다. 

한편 신고리 5ㆍ6호기는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암리 일원에 지어지고 있다. 각각 1400㎿ 규모로 오는 2022년 10월까지 사업비 8조6000억원이 투입, 완공될 예정이었다. 올해 4월 기준 종합공정률은 28%(설계 79%·구매 53%·시공 9%), 그동안 공사비와 보상비엔 2조6000억원가량이 들어갔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